[프랜차이즈, 지금 만나러 갑니다]'14년간 매장 수보다 점주 수익에 중점'

오종환 토프레소 대표중저가 커피로 틈새시장 공략…해외서도 가맹요청·연내 300개까지 확대 전망

오종환 토프레소 대표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내 커피 붐이 일기 시작했던 2000년대 초반, 중저가 커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성장한 곳이 있다. 토프레소는 아메리카노 2800원으로 이디야커피와 마찬가지로 가격대비성능(가성비)을 중시하며 성장, 올해 론칭한지 14년째를 맞았다. 커피시장 급성장기에 타브랜드들이 매장을 우후죽순 낼 때 토프레소는 규모보다 내실에 주력했다.17일 한남동 토프레소 본사에서 만난 오종환 토프레소 대표는 "프랜차이즈는 한 가계를 좌지우지할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져야한다"며 "단기간 내 매장을 급격히 불릴 수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기존 가맹점들의 수익을 보존하면서 천천히 오래 가고 싶었다"고 강조했다.'한글과 컴퓨터'에서 직장생활을 해오던 그가 커피사업에 발을 들인 것은 대뜸 '지금이 아니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떠난 호주 어학연수가 계기가 됐다. 이곳에서 처음 맛본 '카푸치노'가 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꿨다.오 대표는 2004년 아산 순천향대 앞에서 지금의 토프레소 로고를 달고 첫 매장을 열었다. 의ㆍ탁자를 넣을 수조차 없는 15평 남짓한 공간이었지만 손님은 날마다 가득 찼다. 학교 앞이라는 상권의 특성에 맞게 커피는 1500원, 토스트는 1000~1800원에 판매했던 것이 주효했다. '매장을 더 내달라'는 주변의 가맹문의까지 들어왔다. 입소문을 타고 성장하면서 어느덧 매장 260개의 중견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됐다.그동안 오 대표가 주력한 것은 매장 수보다 기존 가맹점주들의 수익성이었다.

오종환 토프레소 대표

오 대표는 "2005년 토스트 붐, 2007년 '커피 프린세스' 드라마 인기 등으로 소위 '때'를 잘 만나 2배씩 성장했다"며 "그러나 가맹점주들의 가정사를 하나하나 면밀히 살피게 되면서 무조건적인 성장보다는 내실을 키우는 게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그는 "천천히 가되 함께 가자는 마인드로 사업을 해왔다"며 "치열한 커피시장에서 14년간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라고 강조했다.이렇다보니 토프레소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서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매번 2~3위를 차지하곤 한다. '매우만족','만족'이라고 답한 비중이 80%이상에 달한다. 타브랜드는 본사에서 점주들에게 좋은평가를 달라고 부탁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토프레소는 일부러 만족도 조사가 있을 것이라는 귀띔도 주지 않는다는 설명이다.가맹점주들에게는 가맹비와 교육비도 면제해주고 있다. 로열티도 업계 최저 수준인 월 15만원에 그친다. 동종업계가 대부분 매출의 2~3%씩 받는 것에 비하면 점주 부담이 크게 낮은 셈이다.오 대표는 "정직하고 솔직하게 매장을 운영하겠다는 고지식함이 있다"면서 "노력한 만큼의 수익을 내고 직원들 또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목표 매장 수와 매출액을 묻는 질문에도 그는 "목표를 정해놓는 순간 직원들과 가맹점에 압박을 주게 될 수밖에 없다"며 "사업이 잘되면 자연스럽게 늘지 않겠는가"라며 반문했다. 토프레소는 이미 해외에서도 가맹요청이 꾸준히 들어와 현재 중국 베이징과 태국 푸켓 등에 총 6개 해외매장을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는 현재와 같은 속도라면 연내 300개까지 운영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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