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 몽니]중국發 보이콧 가시화되나…'15일 소비자의 날이 분수령'

3.15 완후이는 외국기업 도마위에 올리는 날국내 기업 타깃 될수도15일 이후 한국행 여행도 제한…기업들 "어쩌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주한 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 내에서 반한 감정이 빠르게 확산중인 가운데, 이달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이 부정적 기류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월15일에는 중국 CCTV와 국가 정부부처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동동주관해 1991년부터 매년 방영하는 중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생방송 프로그램 '3.15 완후이(晩會ㆍ파티)'가 방송된다. 이 프로그램은 중국 내 기업을 취재해 생산 제품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고 집중적으로 조명해 고발하는 게 골자다. 우리나라의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과 비슷한 양식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애플의 사후서비스 문제가 수면위로 드러났고 결국 최고경영자(CEO) 팀 쿡이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리기도 했고, 기어변속기 결함이 보도된 폭스바겐은 대규모 리콜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이밖에 호주 분유, 일본 니콘 카메라 등이 도마위에 올라 중국인들 사이에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서는 2011년 금호타이어가 타깃이 돼 품질 문제를 지적받았다. 정확한 사실관계에 논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금호타이어 측은 결국 타이어 30만개를 리콜하고 사과를 하기도 했다.
이날은 중국 정부가 비공식적으로 사실상 '한국 여행 금지령'을 내린 날이기도 하다. 이달 초 관련 당국은 자국의 주요 여행사에게 한국여행 관련 상품을 판매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실제 중국의 주요 여행사들은 한국 여행을 문의하면 다른 나라 여행을 권하거나, 판매가 곤란하다고 직접적으로 응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화장품, 식음료 등 중국에 소비재를 판매하는 주요 기업들은 긴장상태다. 3.15 완후이 프로그램 및 유사 기획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3.15 완후이가 소비자 중심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기업 심판의 날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계 기업, 특히 롯데와 같이 중국에서 반감을 사고 있는 기업들은 위기를 맞을 수 있다. 또한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한국행 관광객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면세점 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대부분의 면세점 매출 가운데 중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70~80%에 달하는 상황에서 입국자 급감에 따른 매출 절벽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3월15일을 기점으로 한국 유통기업들이 큰 위기를 맞을 수 있다"면서 "이날 이후에도 사태가 생각보다 심각하게 전개되지 않거나 정부의 추가적인 대응 등으로 양국 관계가 개선된다면 오히려 사태가 잦아지는 상황을 기대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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