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양대 항공사가 신형 항공기 도입을 통한 기단 경쟁력 강화를 통해 저비용항공사(LCC)의 급성장에 대응하고 있다. 고효율·친환경 기단으로 탈바꿈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높인다는 목표다. 2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오는 27일 보잉의 신형 여객기 B787-9 1호기를 인도받는다. 이번 1호 항공기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1호기는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의 절차를 거친 뒤는 오는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 노선에, 6월부터 캐나다 토론토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B787-9은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전면적으로 도입한 최초의 여객기다. 기존 1세대 모델에서 10%대에 불과했던 탄소섬유 소재 비율을 50%까지 끌어올려 강성화·경량화했다. 이를 통해 타 기종 대비 좌석당 연료효율이 20% 향상됐고, 이산화탄소 배출은 20% 저감됐다. 이·착륙 소음 또한 60% 이상 줄이고, 기내 기압은 낮추고 습도는 높이는 등 기내 환경도 대폭 개선됐다. B787-9의 기내 기압은 해발 약 6000피트에 맞춰져 있다. 이는 한라산 정상에 올라와 있는 것 같은 기압 상황으로 기존 항공기 기압 8000피트 보다 25% 낮춘 것이다. 습도도 5% 이상 높아져 보다 쾌적한 항공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4월께 들여오는 A350-900 신형기에 국내 최초로 기내 로밍 서비스를 선보인다. 기내에서 국내 통신사를 이용한 음성통화와 문자 등의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기내 인터넷 속도는 초당 40∼80MB로 기존 항공기 보다 속도가 훨씬 빨라졌다.아시아나항공은 A350-900에 이코노미석과 비즈니스석의 중간 좌석인 '이코노미 스마티움'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코노미 스마티움의 앞좌석과 뒷좌석 등받이 간 거리가 36인치로, 기존 이코노미석(32∼33인치) 보다 최대 4인치가 길어졌다.또한 비즈니스석에는 아시아나항공이 운용하는 항공기 중 최대 크기인 18.5인치 모니터를 장착했다.A350-900도 대한항공이 도입하는 B787-9와 같은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동체 50% 이상에 적용했다. 이를 통한 기내 소음 감소와 습도 향상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탄소섬유 소재 사용으로 인한 기체 피로도 감소와 이에 따른 정비비용 절감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4월 중순께 A350-900 1호기를 시작으로 연내 총 4대를 도입해 중장거리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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