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기자
멕시코투자청의 멕시코 투자유치 홍보이미지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중남미지역의 경기침체 와중에도 멕시코가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글로벌 생산기지로 재부상하고 있다. 임금경쟁력을 포함한 투자 환경에서는 중국보다 낫다는 평가를 받으며 글로벌 전자기업이 몰려들고 있는 베트남을 빗대어 제 2의 베트남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멕시코 제조업 생산의 70% 이상이 북미지역으로 재수출되고 있으며 자유무역협정(FTA)을 토대로 글로벌가치사슬(GVC)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30일 KOTRA가 펴낸 '멕시코 제조업 경쟁력 분석과 활용'보고서에 따르면 멕시코의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입은 2015년 302억9000만 달러로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2015년 멕시코의 FDI 전년대비 증가율은 18%로 중남미 주요국 중 아르헨티나(130% 성장3))를 제외한 최고 수치다. 중남미 국가 전반적으로는 중미(소폭 증가)를 제외하고는 전년대비 외국인 투자 감소세를 보였다. 멕시코 FDI의 50%는 제조업에 집중됐으며 이 중 43%는 자동차 부문에 투자됐다. 멕시코 제조업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체결(1994년) 이후 북부 국경 마낄라 조립 공장을 중심으로 급격히 발전했다.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가입(2001년) 이후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으로 생산 공장을 이전했다가 최근 임금경쟁력이 상승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공장이전 등으로 인한 투자가 증가하며 제조업 생산기지로 재부상한 것이다. 투자대상국으로서 멕시코는 여러 매력을 갖추었다. 무엇보다 미국과 3000km 이상의 국경을 공유하고 있으며, 대서양을 통해 유럽, 태평양을 통해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멕시코에서는 미주지역으로 육상 운송(2일~1주일)도 가능해 대규모 물량 이동시 큰 폭으로 운송비를 아낄 수 있다. 반면에 중국에서 미국으로 제품을 운송할 경우 해상으로 평균 30여일이(지역에 따라 20-60일) 소요되며, 유가 상승 시 운송비도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