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과자시장 지켜 낸 토종 프리미엄 초콜릿칩 쿠키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롯데제과의 리얼초콜릿칩 쿠키 ‘칙촉’이 출시 20주년을 맞았다. 칙촉이 지난 20년간 판매한 누적 판매량은 소비자가로 약 7000억원에 달한다.이를 갑으로 환산하면 약 6억갑에 이른다. 우리나라 전국민이 1인당 12갑씩 맛볼 수 있는 많은 양으로 판매된 칙촉을 늘어 놓으면 약 12만km에 달한다. 이는 경부고속도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144회를 왕복할 수 있는 길이다.1996년 4월에 출시된 칙촉은 1997년 외환위기로 가계가 어려웠던 시절에도 월평균 20억원씩 팔려나갈 만큼 인기가 좋았고 현재까지 성수기 월평균 30억원 이상씩 팔릴 만큼 소비자들이 꾸준히 즐겨 찾는 스테디셀러다.칙촉은 롯데제과가 수입과자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적 품질 수준으로 개발한 역작이다. 출시 당시 국내 과자시장은 다국적 기업들의 유명 브랜드들이 속속 침투하던 시점이었으며 칙촉은 글로벌 초콜릿칩 쿠키 브랜드와 겨루기 위해 출격한 제품이었다.칙촉은 ‘집에서 엄마가 직접 손으로 구워 만든 형태’의 쿠키를 재현하기 위해 쿠키의 조직감을 입안에 맞춰 부드럽게 만들었다. 또 코코낫, 시나몬 등이 어우러져 쫀득한 느낌을 살렸으며 리얼초콜릿을 30% 이상 박아 식감이 풍부하게 전달되도록 만들었다.롯데제과는 칙촉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연구, 배합, 포장지가 완료된 상태에서도 추가로 1년여 시간을 더 투자했고, 테스트에만 1000t이상의 원료를 사용했다. 그렇기에 칙촉은 기술 집약적인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다.한편 칙촉은 최근 오리지널 제품 외에 20주년에 때를 맞춰 칙촉더블초코를 선보였다. 칙촉더블초코는 화이트와 블랙 초콜릿칩이 박혀 있어 색다른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이들 제품엔 탄생 20주년을 기념하는스페셜에디션 마크가 있다.칙촉은 지난해 약 3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35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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