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올 하반기부터 미세먼지로 인한 고농도 대기오염이 24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사업장 조업시간을 단축하고 차량부제를 실시하는 등 비상대책에 돌입하기로 했다. 또 건설공사장, 직화구이 음식점, 노천소각 등 주요 발생원에 대해 전국 실태조사도 실시한다.환경부는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16년 미세먼지 전망 및 대응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봄철 황사시즌에 대비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으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 봄 미세먼지는 황사, 강수량 등 기상여건과 국외 대기영향 등을 종합할 때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됐다. 먼저 정부는 자동차, 사업장, 생활오염원 등 국내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지속적으로 감축할 방침이다.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를 올해 24만대까지 늘리고, 고속관광버스까지 천연가스 보급을 확산시키기로 했다. 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사업장 72개소를 대상으로 한 자발적 감축협약도 진행한다. 또 도로변 등 생활주변의 미세먼지를 줄이는 한편, 건설공사장, 직화구이 음식점(300㎡이상), 노천소각 등 주요 발생원에 대한 전국 실태조사를 통해 관리방안을 마련한다.아울러 고농도 현상이 24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차량부제, 사업장 조업단축 등 배출원에 대한 실효적 저감조치를 담은 ‘비상대책’을 올 하반기부터 추진할 예정이다.우리 환경기업의 중국 진출도 추진한다. 중국의 환경산업 시장은 2016~2020년 3142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환경부는 진출 교두보로서 한중 공동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을 추진, 1단계 사업을 토대로 제철분야에서 283억원 규모의 4개 신규프로젝트를 추가 수주할 계획이다. 또 중국 대형 온라인유통망과 이미 중국에 진출한 국내유통망을 활용해 내수시장 공략도 지원한다. 오는 8월에는 중국의 ‘국민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을 검토, 반영한 '환경산업 중국시장 진출방안'도 수립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중국의 주요 거점별로 특화된 시장진출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이밖에 미세먼지 예보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현행 수도권 2일 개괄예보를 내년 1월까지 단계적으로 전국 2일 등급예보로 격상시키기로 했다. 미국 NASA와의 동북아 미세먼지 공동 연구사업, 한국형 예보모델 개발 등도 추진한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노약자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협력체계도 강화한다.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