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첫 생산 후 15년 만에 1만대 생산[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내 최초 독자 기술로 개발한 현대중공업의 힘센엔진(HiMSEN)이 생산누계 1만대를 달성했다.현대중공업은 최근 그리스 코스타마레사의 1만4400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되는 3500㎾급 힘센엔진 4대를 생산하며, 2001년 1호기 생산 이후 15년 만에 1만대 생산기록을 수립했다고 3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4일 국내외 고객들을 초청한 가운데 생산 1만대 돌파 기념식을 갖는다. 힘센엔진은 2000년 8월 현대중공업이 10년의 연구 끝에 자체 개발한 4행정(4-Stroke) 중형엔진이다. 주로 선박 추진이나 발전(發電)용으로 사용되며 디젤엔진 외에도 가스엔진, 두가지 연료를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엔진 모델도 갖추고 있다.
▲현대중공업 ‘힘센엔진(HiMSEN)’ 제품 사진<br />
현대중공업은 진입장벽이 높은 엔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2001년 힘센엔진을 탑재한 이동식발전설비(PPS)를 상품화했다. 이후 선박 엔진에 대한 판매실적을 꾸준히 쌓았고, 그 결과 2011년 해양설비 시장에도 진출했다. 대한민국 10대 신기술(2002년), 세계일류상품(2004년), 독일 iF 디자인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2010년)에도 잇달아 선정된 바 있다. 힘센엔진은 현재 중남미와 중동, 아시아 등 4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중형엔진 분야에서는 세계 시장 점유율 22%로 1위다. 현대중공업은 향후 기종을 다양화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으로 판매시장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힘센엔진은 지난 15년 동안 유럽·일본 등 선진국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던 중형엔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며 "신모델 개발과 친환경 기술 적용 등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라고 말했다.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