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상반기 매출 쇼크…메르스에 '백약이 무효'

메르스 직격탄에 반짝 세일도 역부족

메르스 직격탄에 반짝 세일도 역부족백화점 빅3 6월 매출 최대 8% 추락[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백화점들이 메르스 여파로 6월 매출에 직격탄을 입으면서 부진한 상반기 실적을 내놨다. 6월 마지막 주 여름정기세일을 대대적으로 펼치면서 상황 반전을 꾀해봤지만 메르스로 인한 상처는 그보다 깊었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 3대 백화점은 지난 6월 매출이 모두 마이너스 성장했다. 지난달 26일부터 백화점들이 일제히 '짧고 굵은' 여름정기세일에 돌입해 고객몰이를 하고 있지만 6월 전체 매출을 변화시키기는 역부족이었다.롯데백화점의 6월 기존점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4.5% 감소했다. 2014년 6월 매출액이 전년 대비 4.2% 성장했던 것과 비교하면 9%포인트 가까이 역성장했다. 출점효과가 반영된 전점 기준으로도 6월 매출증가율이 2.2%에 그쳤다. 지난해 6월에 전점 매출성장률이 7.5%였던 것과도 비교된다. 이에 따라 상반기 실적도 크게 떨어졌다. 지난달 26일부터 백화점들이 일제히 '짧고 굵은' 여름정기세일에 돌입했지만 올 상반기 롯데백화점 기존점 매출신장률은 1.3%에 그쳤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기존점 매출신장률이 4.2%였다. 소비심리가 조금씩 살아날 조짐을 보이던 지난 5월 기존점 매출신장률이 6%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6월 들어 메르스 사태가 터지면서 상반기 성장률을 급격히 깎아내린 것이다. 이는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도 마찬가지다. 현대백화점의 6월 매출 신장률은 -4.2%로 역신장했다. 지난해 6월에는 5.2% 증가했었다. 이번 '메르스' 타격으로 올 상반기 전체 매출 신장률도 1.1%로, 지난해 상반기(3.6%)보다 부진했다. 신세계백화점은 가장 큰 폭의 매출 하락세를 나타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6월 매출액이 전년 동월보다 8.0% 감소했다. 지난해 6월 1.2% 신장세를 보였던 것에서 한참 후퇴한 것이다. 올해 상반기 기존점 전체 매출증가율은 0.1%로 지난해(1.2%)보다 낮아졌다.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메르스 여파가 더욱 두드러진다. 대부분 식료품을 사재기하며 혹시 모를 메르스 격리조치에 대비하는 모습이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지난달 메르스 여파에 대비한 건강식품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해 11.7% 신장됐다. 이외 해외패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고 가전 3.1%, 가구 4.3%, 여성패션 1.3% 등도 올랐다.신세계백화점 역시 메르스 공포가 심해지면서 외식 대신 '집밥'을 택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이에 전체 카테고리 중 건강식품(10.2%), 축산(8.8%), 채소(6.8%) 등이 크게 증가했고 여성의류(-10.4%), 남성의류(-10.5%) 등 생활 장르에 비해 당장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의류, 패션장르 역신장은 심화됐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6월 메르스 여파가 컸지만 세일을 시작한 마지막 주말 매출이 3.5% 상승하는 등 위축됐던 소비 심리가 일부 살아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향후에도 소비심리를 살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방침이다"고 전했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