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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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나 다른 지하철 노선의 경우에도 철도차량은 모두 공공부문에서 발주를 해 구매하게 마련하고 있다. 서울 시내에서도 서울메트로나 서울도시철도공사 뿐만 아니라 지하철 9호선의 경우도 개통 이후엔 2012년 48대(2차) 차량 구입. 지난달 발주한 20량, 곧 발주하는 50량 등 추가 차량 구매를 시가 직접 주도하고 있다. 이같은 이례적인 일처리는 민자사업자의 차량 구입 예산 축소로 이어졌다. 그 결과 중전철인 9호선에서 인천지하철1호선 등 경전철 수준인 4량짜리 '미니열차' 운행 사태를 초래했다. 민자사업자 측이 최소수입보장(MRG) 논란 속에서 정부ㆍ서울시가 재정낭비를 막기 위해 이용객 예측치를 하루 50여만명에서 25만명 수준으로 절반 가량 축소하자, 이에 대응해 차량 구입 및 승강장 설비 예산도 줄여 4량짜리 초미니 열차를 도입한 것이다. 4량의 미니열차 운행으로 인해 9호선의 1편성당 승객 수송량은 지하철 1~8호선의 1300명 안팎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친다. 연장선 개통 전후 출근 시간대 160명이 탈 수 있는 차량 1대에 400여명이 탑승하는 등 심각한 혼잡을 초래한 이유인 셈이다.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지하철은 초기 설계와 시공이 매우 중요하며 버스처럼 수요에 맞춰 즉각 배차를 늘리거나 노선을 다양화하는 등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점이 한계"라면서 "민자사업의 구조적인 특성을 간과하다가 결국 이용하는 시민이 피해를 입은 사례로 추진하는 전철망 확충사업 등에서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간투자자들은 지하철 9호선 공사비 3조5688억원 가운데 약 18.51%에 불과한 지하 승강장 설비비와 차량 구입비 등 6631억원을 투자해놓고도 30년간 임대 후 기부채납 조건으로 운영권을 행사했다. 2013년 과도한 운임 인상 요구 등으로 시와 마찰을 빚다 결국 국내 자본 위주로 교체됐으며, 운영권은 시가 환수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