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미국 나스닥지수가 닷컴 붐이 일었던 15년 전 기록을 회복하고 있는 상황에서 거품이 꼈던 2000년 시장과 성격 자체가 다르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이 줄을 잇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짐 폴슨 웰스캐피탈 매니지먼트 수석 투자전략가는 "나스닥지수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완만한 속도로, 잘 통제된 상태로 현 수준까지 올라왔다"면서 "15년 전 갑작스런 닷컴버블로 지수가 수직 상승했던 상황과는 다르다"고 말했다.그는 1998년과 1999년 나스닥지수 상승률이 각각 39.6%, 85.6%를 기록했을 정도로 단기 상승폭이 컸음을 상기시켰다.미국 나스닥시장을 운영하는 나스닥OMX의 아데나 프리드만 회장도 FT 인터뷰에서 현재의 나스닥지수 상승세를 15년 전 닷컴버블 시기와 비교할 수 없는 성격이라고 일축했다. 프리드만 회장은 "현재 나스닥 구성종목들은 애플 같이 꾸준히 현금을 창출하고 있는 기업들"이라면서 "기술주 외 굵직한 소비자 서비스 관련 기업들이 지수 구성 종목으로 소속돼 있는 것도 지수 상승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FT에 따르면 2000년 기술주는 전체 나스닥지수 구성 종목의 60% 가량을 차지했다. 그러나 현재 그 비율은 40%를 조금 넘는 수준으로 축소됐다. 대신 기술주 외 헬스케어와 소비자 서비스 관련주들이 2, 3번째로 무거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 신생기업들 보다는 매출이 안정적인 오래된 기업들의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시장 조사업체 팩트셋 애널리스트들은 나스닥 시가총액 10위 종목들이 올해 14%에 이르는 매출 증가율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했다.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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