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015]샤오미, 미국 이어 유럽에도 '미스토어' 개장…글로벌 진출 시동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지난달 미국 시장에 온라인 '미(Mi) 스토어'를 개장한다고 발표한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가 이번에는 유럽에 진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4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지에스엠아레나, 씨넷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래스(MWC)에 참석한 휴고 바라 샤오미 부사장은 유럽 시장에 미스토어를 개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미밴드' 등 웨어러블(착용 가능한) 기기와 스마트폰 액세서리 등으로 포문을 연 후 스마트폰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휴고 바라는 "미스토어에서 스마트폰을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며 "오직 웨어러블 기기인 미 밴드(Mi Band), 인이어 헤드폰과 같은 액세서리류를 취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샤오미가 새로운 시장에 전략 제품을 선보일 때 신중하고 계획적이어야 한다"며 "좀 더 단순한 제품들을 내놓아 시장 진입을 가속할 필요가 있다"고도 덧붙였다.이같은 샤오미의 행보는 중국 시장에서 주로 성장한 '내수 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시도로 해석된다.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는 첫걸음인 셈이다. 샤오미는 싼 가격과 슬림한 디자인, 쓸만한 사양 삼박자를 갖춘 채 세계시장에서 '중국의 애플'로 존재감을 키웠다. 지난해에는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선방하면서 기업가치가 450억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다.하지만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시장은 높은 진입장벽이 있는 실정이다. 중국 스마트폰의 보안 이슈가 종종 불거지는 데다 글로벌 제조사들의 특허 분쟁도 예상된다. 샤오미는 지난해 첫 해외 진출지인 인도에서 에릭슨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이유로 법적분쟁에 휘말린 바 있다. 보다 단순한 제품들로 먼저 시장을 공략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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