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부사장 '짝퉁 애플' 전격 부인…'따라한적 없다'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공개 프레젠테이션에 나서는 최고경영자(CEO)의 패션까지도 따라하며 '짝퉁 애플'을 자처하던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가 이제는 '따라한 적'이 없다고 전격 부인하고 나섰다.22일(현지시간) 휴고 바라 샤오미 부사장은 해외IT매체 더버지와의 인터뷰에서 "샤오미를 애플의 카피캣이라고 부르는 것에 아주 넌더리가 나고 지겹다"고 밝혔다.이어 "비슷한 재능을 가진 두 디자이너가 있다면, 그들이 같은 성과물을 내놓는 것은 이상할 게 없다"면서 "누군가 같은 성과물을 내놓는 것은 문제가 되느냐"고 주장했다.레이 준 최고경영자가 스티브 잡스의 패션과 프레젠테이션 스타일을 따라한 데 대해서는 "잡스의 스타일을 따라한 것은 우리뿐만이 아니다"면서 "전 세계가 잡스를 따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휴고 부사장은 구글의 임원 출신으로, 지난해 샤오미에 영입됐다. 2008년부터 구글에 근무하며 구글의 첫 태블릿 PC인 '넥서스7'을 직접 공개하고, 구글의 글로벌 노하우를 샤오미에 이식할 인물로 기대됐다.업계는 그가 '짝퉁 애플'을 전격 부인하고 나선 이유에 대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가짜'라는 이미지를 버리고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하려는 의도로 보고있다. 실제로 샤오미가 지난 22일 베이징에서 공개한 신제품 Mi4는 기존에 내놓았던 스마트폰보다 고사양 스펙을 채택했다.Mi4에는 갤럭시 S5에 탑재된 것과 같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801프로세서(2.5GHz 쿼드코어)를 탑재했고, 1080p 해상도의 5인치 터치스크린에 1300만 화소의 후방 카메라(전방 카메라 800만 화소)가 장착됐다. 16/64GB 내장 메모리, 배터리 용량은 3080mAh다.스마트폰 라인업을 저가폰에서 프리미엄 폰으로 확대하면서 글로벌 시장에도 공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샤오미는 바라 영입 이후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며 아시아권에서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샤오미의 초창기 모델인 '홍미'는 4분만에 10만대가 팔리고 '홍미노트'는 중국과 대만 시장에서 각각 1초만에 1만대, 34분만의 10만대 판매를 기록했다. 싱가폴에서도 준비한 물량 5000대가 75초만에 매진된 데 이어 인도 시장에서도 38분 50초만에 모든 물량이 매진됐다.한편 바라 부사장은 영입 직후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홍콩과 대만을 넘어 다음 목표 지역은 성장가능성이 큰 동남아시아"라며 "세계 전역으로 샤오미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오는 9월쯤 아시아를 넘어 브라질 시장에도 진출할 전망이다.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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