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지난 2일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신호기 오작동'을 서울메트로 직원이 인지하고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 경찰 수사결과 드러났다. 서울지방경찰청 열차사고수사본부는 지난 2일 사고발생 14시간 전인 오전 1시30분께 서울메트로 신호팀 직원이 신호기계실에서 모니터상으로 신호 오류가 난 것을 확인했지만 통상적 오류로 생각해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경찰이 지난 5일 서울메트로 신호시스템 관련자 1명과 시스템 설치·유지 민간업체 관계자 2명을 조사한 결과 문제가 된 연동장치 데이터 수정은 지난달 29일 오전 1시10분께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는 지난 3일 발표를 통해 지난달 29일 오전 3시10분 기관사들의 요구로 을지로입구역(내선) 선로전환기 속도 조건을 바꾸기 위해 연동장치의 데이터를 수정하면서부터 신호에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사고가 나기 전까지는 이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했다.경찰과 서울시가 각각 파악한 신호기 오류발생 시각이 두 시간이나 차이나는 이유에 대해 경찰은 "당시 시스템 데이터 변경을 한 서울메트로와 외주 업체 직원의 진술에 따른 것"이라며 "정확한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오늘 오전 서울메트로를 포함한 4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경찰 조사결과 앞열차 기관사 박모(48)씨는 사고가 일어나기 직전 열차 문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아 세 번이나 스크린 도어를 여닫는 바람에 상왕십리역에서의 출발이 1분30초가량 늦어졌음에도 이를 관제소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뒷열차 기관사 엄씨는 신당역에서 상왕십리역으로 진행하던 중 100m가량의 곡선구간을 지나 갑자기 '정지' 신호가 표시된 것을 발견하고 비상 급제동을 했지만 추돌하고 말았다. 경찰은 이러한 진술을 검증하고자 지난 5일 밤 0시30분께 약 두 시간에 걸쳐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신호기 위치, 급제동 거리 등을 점검했다.경찰은 또 사고 당일 서울메트로 종합관제센터에서 근무하던 관계자 4명을 소환 조사해 근무 매뉴얼 전반과 무선 교신 내용을 확인했다. 이들은 통상적으로 두 열차의 간격이 좁아지면 앞 열차에 대해서만 열차 간격 유지를 위한 조속한 운행을 뜻하는 '회복 운행'을 하도록 지시했다. 경찰은 관제센터에서 앞 열차에 대해서만 회복 운행을 지시하는 것이 매뉴얼에 규정돼 있는지 등을 더 수사해봐야한다는 입장이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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