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현대로템산 우크라이나 고속 전동차에서 균열이 발견돼 운행 중단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균열의 원인을 놓고는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현대로템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26일 현지 외신에 따르면 앞서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현대로템 기술진이 함께 실시한 예비 검사 결과 10편의 열차 중 제3편성 열차의 차체 하단 바퀴 연결 부위에서 균열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 철도청은 균열의 발생한 원인으로 '잘못 계산된 디자인'을 지목했다. 차체를 떠받치는 지지대의 일종인 볼스터(bolster)가 부실설계됐다는 것이다. 부품을 교체할 경우, 현대로템 고속 전동차 수리에만 최소 6~9개월이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지 현대종합상사 관계자는 "디자인 결함이라 단정 짓기 힘들다"면서 "선로와 상호작용, 극심한 추위와 같은 기후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반박했다. 현대로템측은 선로 결함의 문제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2차 세계 대전 직후 만들어진 우크라이나 선로가 노후화돼, 160km로 달리는 고속 전동차가 다니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가 발주 당시 현대로템측에 정확한 기후 환경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양측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와 인근 지역을 일주일간 운행하며 추가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정국 불안 장기화도 현대로템으로서 또다른 악재다. 우크라이나 야당이 주도하는 최고 라다(의회)는 22일(현지시간) 빅토르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권한을 박탈하고 오는 5월 25일 조기 대선을 치루기로 결정했다. 현재 시위대에 밀려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자취를 감춘 상태다. 문제는 야누코비치 대통령과 현 집권 여당이 현대로템측과 고속전동차 사업을 함께 진행해온 파트너라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로템측은 "현재 정국 불안이 위험 요소"라면서도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원할한 협상을 통해 조속한 전동차 운행 재개를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로템은 2010년 현대종합상사와 컨소시엄을 맺고 우크라이나에 3500억원 규모의 고속전동차 10편(90량)을 수출했으나 결함논란이 불거지자 지난 12일 우크라이나 철도청은 검사를 위해 현대로템산 교외선 고속전동차 10편을 무기한 운행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현대로템은 올해 우크라이나와 3000억원 규모의 고속전동차 5편(45량)의 계약을 앞두고 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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