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이마트 주차장 유료화, 소비자의 판단은?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22일 오후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이마트 가양점. 출입구 상단에 '주차장 유료화 안내'라고 써진 안내문에는 5일부터 비구매ㆍ장기주차 차량에는 주차요금을 징수한다는 설명과 함께 구매금액별 무료 이용시간이 적혀 있다. 빨간색으로 적힌 '징수'라는 글자가 유난히 눈에 들어와 박혔다.이마트 가양점은 개장 이래 10여년간 주차요금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1만원 이하 구매금액은 30분 무료, 그 이상은 3만원, 5만원, 10만원 등 금액별로 무료시간에 차이를 두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양점의 경우 수년 전부터 장기주차 문제가 제기돼 온 곳"이라며 "주변에 벤처빌딩 사무실이 많아진 게 원인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고객 이모(40)씨는 주차장 유료화에 대해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씨는 "장 보러 왔다가 주차할 데 없어서 짜증나는 거나, 주차요금 때문에 잔신경 쓰는 거나 그게 그거"라면서 "합리적인 선에서 조율하는 게 나쁠 건 없다"고 말했다. 서울지역 내 이마트 점포수는 총 31곳이다. 이중 임대점포에 입점한 경우 대부분 건물주가 주차비를 관리해 요금을 부과한다. 하지만 자가점포인 경우에도 일부 매장을 시작으로 주차비 징수를 검토하는 곳이 늘고 있는 추세다. 이마트 관계자는 "그간 비구매 장기주차에 대해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적발해 왔지만 적절히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면서 "진짜 쇼핑을 하러 온 고객의 주차편의를 위해 부담을 주지 않는 수준으로 불가피하게 요금을 책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불만도 있다. 등촌동에 사는 주부 김모(46)씨는 "결국 돈 많이 쓰라는 얘기 아니에요? 그게 아니면 굳이 액수별로 등급을 나눠놓을 것까지야 없죠. 영수증만 확인하면 됐지…"라며 석연치 않다는 표정을 지었다.영업시간 제한, 출점 제한, 갑을 관계 등으로 그동안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던 대형마트가 일부 소비자들의 불만을 감수하면서까지 단행한 주차요금 유료화가 쇼핑편의를 위한 합리적인 조율로 비춰질 지, 돈 많이 쓰라는 얘기로 귀결될 지 소비자들의 판단이 주목된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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