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정부가 국정과제인 개인 맞춤별 고용·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모아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구축이 완료되면 13조원 규모의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용노동부는 내년 8월을 목표로 올해 초부터 '일모아 시스템' 개편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정부는 국민에게는 재정지원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일선 담당자에게는 중복 참여 방지 등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일모아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러나 예산부족으로 중복참여자 검색 등 초보적인 기능만 탑재해 정보검색에 불편함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참여자 선발을 위해 확인해야 하는 행정 정보를 지원하는 기능도 없어 국민과 일선 담당자 모두 시스템 활용도가 낮은 수준이었다.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일자리 정보에 복지정보도 연계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국민들이 지역·소득수준·실업 및 장애 여부 등을 입력하면 개인별로 최적화된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과 복지 서비스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고용부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경우 직접 관련 서류를 떼 와서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중복의심자 검색에 국한된 기능을 참여자 선발과 관리, 급여지급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이를 통해 일선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대폭 줄이겠다는 생각이다. 정부는 이러한 구축 작업을 통해 내년 8월까지 약 11조2000억원에 달하는 중앙정부의 217개 사업과 자치단체의 1000여개 사업(약 1조9000억원)에 대한 일체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다음 달까지 조달발주, 업체선정 등의 준비단체를 거쳐 오는 10월까지 설계단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과정 등 개발단계와 테스트과정을 거쳐 개통하기로 했다. 이재흥 고용정책실장은 "고용·복지 연계강화는 물론 일을 통한 복지 구현을 통해 고용률 70%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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