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앤비전]재능기부, 사회적기업을 키우는 힘

강대성 행복나래 대표

급격한 산업화에 따라 야기된 사회 문제점들이 빈부격차, 불황, 실업, 환경파괴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십대 태반이 백수라는 '이태백' '한강에서만 용 난다' 등 사회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불평등, 박탈감을 나타내는 표현들도 증가하고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이러한 문제가 만연해질수록 반대급부로 최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자, 가진 것을 함께 나누려는 사람들 또한 크게 늘어났다는 점이다. 이는 현대화에 따라 개인들이 잃어버린 공유, 나눔에 대한 가치를 되살리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사회의 분위기에 따라 취약한 이웃들의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 등과 같은 사회적경제계 역시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경제계에 대한 관심들은 프로보노 등 다양한 활동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프로보노는 라틴어로 '공익을 위해'라는 뜻이다. 쉽게 말하면 '전문가들의 재능기부'를 뜻한다. 프로보노 활동은 자원봉사와는 달리 전문성이라는 차별성을 가지며 물질적인 형태의 기부가 아니라 전문적인 재능이나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투자성 기부'의 성격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SK그룹의 경우 2009년 9월 대기업 최초로 재능 나눔 지원봉사단인 'SK 프로보노 경영자문봉사단'을 출범시키는 등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꾸준히 프로보노 활동에 대한 관심을 보여왔다. 실제 2012년 기준 SK 구성원의 393명이 프로보노 활동에 참여하며, 대표적인 프로보노 활동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덕분에 본인도 비교적 일찍 프로보노나 사회적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작년에는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문화예술상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사회적기업 '디귿'을 협력사로 접하게 되면서 경영컨설팅 프로보노 활동을 수행하게 됐다. 디귿의 프로보노 활동을 하며 고속도로 휴게소 협회의 창립기념일 기념품으로 디귿의 상품을 제안하게 됐고, 이 상품으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임직원 1만2000명분의 기념품 수주를 성사시키게 됐다. 다행히 디귿은 이 일을 계기로 매출액이 크게 늘어났다. 2명이던 고용인원은 9명으로 증가했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프로보노로서의 자긍심과 보람을 느낄수 있었다.  이처럼 사회적기업가는 대표 자신이 멀티플레이어가 돼야 한다. 일반기업의 임직원들은 맡은 분야의 전문가가 되면 그만이지만, 자원이 제한적인 사회적기업의 경우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간, 돈, 인력이라는 자원이 한정적일 뿐 아니라 경영환경이 열악한 상태에서 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 사회적기업가가 전능한 슈퍼맨이 아닌 이상 인사, 노무, 영업 등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것은 현실적 한계가 분명히 있다. 이 때문에 프로보노 활동은 사회적기업에 부족한 전문성을 보완, 자생력을 증진시키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중요한 조건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사회의 리더격인 전문가 집단이 열악한 이웃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사회적기업의 프로보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리더급의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는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되며, 양극화 등 사회문제에 따라 삭막해진 사회에 소통과 공유의 분위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해를 뜻하는 영어단어 '언더스탠드(Understand)'는 '아래(Under)'와 '일어서다(Stand)'의 합성어라고 한다. 몸소 경험한다는 것이 상호 소통과 이해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이 단어가 함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프로보노로서 개인의 활동을 통해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한 자생력이 증진된다는 것은 곧 내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과 나누는 사회,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보노 활동을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사회적기업 경쟁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기를 기대해본다. 강대성 행복나래 대표<ⓒ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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