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10월 컨테이너 물동량이 한 달 만에 감소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세계 경기 위축과 내수부진의 영향으로 풀이된다.국토해양부는 전국 항만의 10월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난해 같은 달(189만8000TEU)에 비해 1.6% 감소한 186만8000TEU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지난 9월 반등했던 물동량은 한 달 만에 감소세로 전환됐다. 세계경기 위축과 내수부진 등 국내외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영향이다.수출입화물 물동량은 112만9000TEU로 지난해 같은 기간(117만5000TEU) 대비 3.9%(3만TEU) 감소한 수치다. 반면 환적화물 물동량은 부산항의 미국(10.2%↑), 일본(10.0%↑), 중국(8.5%↑) 환적물량 증가 영향으로 지난해 10월(68만3000TEU) 대비 4.3% 증가한 71만3000TEU를 기록할 전망이다.10월 컨테이너 물동량을 전국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0.6% 증가한 142만3000TEU, 환적화물은 6.1% 증가한 68만8000TEU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광양항은 주요 수출물량인 자동차(러시아), 석유화학(중국·동남아) 화물 감소로 수출입화물은 0.6% 감소한 15만1000TEU, 환적화물은 지난해 같은 달 보다 26.6% 감소한 2만3000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인천항은 처리비중의 약 60%를 차지하는 중국 등의 교역량 감소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8.3% 감소한 16만4000TEU를 처리한 것으로 전망된다.국토부 관계자는 "하반기 국내외 경제동향 등을 보면 과거와 같은 물동량 증가세를 기대하기는 힘들다"면서 "중국 등 주변 항만 동향, 해운·항만 여건 변화를 지속 점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한 물량 창출 등 항만 활성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이민찬 기자 leemi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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