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후 반한감정이 거세지면서 일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산업계는 양국 관계가 극단으로 치닫을 경우에는 자칫 한국 기업들이 2005년 일본 시네마현 독도조례안 통과 후 들끓었던 반일감정으로 한국에서 곤혹을 치렀던 일본 기업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 한일문제로 반일감정보다 반한감정이 더 거세져 국내 진출한 일본기업들보다 일본에 진출한 국내기업들이 더 애를 먹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실제로 지난 2005년에는 일본 시네마현 의회가 독도조례안을 통과시키며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했을 당시 국내의 반일감정이 급속하게 증가해 일본 수입차와 일본계 IT 업계에 대한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이어졌다. 2006·2008년 일본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을 표기해 논란이 일었던 당시에는 국내 네티즌들이 교과서 개정작업을 주도해 온 일본 우익단체 후원 한 일본 기업 명단을 인터넷에 공개하며 불매운동에 나서자고 호소하기도 했다.이 당시에는 반일감정으로 한국토요타·혼다코리아 등의 일본 수입차와 한국후지쯔, 캐논, 도시바 등 일본계 IT 업계가 긴장했지만 이번에는 반한감정이 국내 기업들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삼성경제연구소 정호성 수석연구원은 "일본은 철저하게 비즈니스 마인드이기 때문에 정치는 정치, 사업은 사업으로 떼어놓고 구분한다"며 "예년에도 한일갈등이 종종 있었지만 그 때마다 정치 문제가 일본 산업계 전체로까지 확산되지는 않았다. 양국 수장들의 리더십도 임기가 끝나가기 때문에 이제는 주변 국가와의 관계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할 때다. 따라서 사태가 최악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문제는 반한감정"이라면서 "일본 내 우경화 바람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데 이것이 자칫 일반 일본 국민들에게까지 퍼지게 된다면 불매운동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기업 대 기업으로 보자면 서로가 도를 지킬 수는 있지만, 국민들의 감정싸움으로 번질 경우 사태가 심각해질 수 있다는 얘기다. 현재 리더십의 부재, 장기적인 경제불황 등으로 총합점이 없이 흐트러진 일본 국민들이 극우세력에 힘을 실어줄 경우 파급력은 커질 수 있다.LG경제연구소 이창선 연구원은 "2005년, 2008년에는 일본이 먼저 도발했고 우리가 대응하는 식이었다면 지금은 정반대의 상황"이라며 "일본에서는 한국이 먼저 도발했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이 피해를 입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간 차원으로까지 번져 일반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 구입을 꺼린다던지 하는 개연성은 나타날 수 있다"며 "다만 이게 어느 정도까지 지속될 것인지는 섣불리 판단할 수 없다"고 조심스럽게 내비쳤다.오주연 기자 moon17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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