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개발 효율성 제고, 특허분쟁 대비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현대차가 미뤄왔던 남양연구소 조직개편 인사를 내고 변화의 시작을 알렸다. 연구개발부서는 기능별(FMO) 조직을 신설해 기존 차종별(PCO) 조직과 이원화한데 이어 특허실은 실장급 내부 승진인사만을 내고 독자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14일 현대차에 따르면 회사측은 연구소 조직개편과 관련해 지난주 노조측과 최종적으로 협상을 마무리하고 지난 13일 조직개편 내용을 사내에 공식 발표했다. 이번 현대차의 연구소 조직개편은 신차 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특허분쟁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는 분석이다.연구개발조직은 기존 대형,중형·준중형, 소형·SUV 등 차종별 조직에 외장, 바디, 샷시 센터 등 기능별(FMO) 조직을 추가로 뒀다. 새롭게 조직된 기능별 조직의 센터장(PM)은 부사장급 인사로 채워 사실상 신차개발을 주도할 수 있도록 했다. 신차 개발은 부사장급 이상 PM이 총괄하고 각 센터가 이를 지원한다. 독립 연구소의 선행기술 및 계획을 바탕으로 총괄 PM이 중심이 돼 차체, 의장, 샷시 등 각각의 센터가 결합하는 식이다.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개발기간은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허실은 부서 내부승진을 통해 전문성 강화와 안정을 택했다. 하이브리드 기술과 관련해 미국 파이스사로부터 특허침해 소송을 당하는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간 첨단기술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디자인센터, 전자개발센터 등 별도의 센터조직을 제외한 개발조직의 대대적인 변화를 꾀했던 것과 다른 점이다. 현대차 고위 관계자는 "특허실 강화 방침에 따라 지난해부터 연구원들을 중심으로 특허실 인원을 늘려왔다"며 "이번 연구소 인사는 조직을 정비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측면이 크다"고 설명했다.특허실 전문인력을 현재 100여명 수준에서 200~250여명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방침도 내부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됐다. 충원할 인력은 정의선 부회장의 지시에 따라 외부인사도 적극 영입할 계획이다. 또다른 현대차 고위 관계자는 "국내 IT업계 특허실 전문인력을 영입하기 위해 접촉하고 있다"며 "연구소 조직개편이 마무리 되는대로 적극 영입할 예정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임철영 기자 cyl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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