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Expo]소외 이웃돕기 문화활동 지원 소비=사랑’ 마음이 포근해진다

사회공헌 통합한 최강 카드들

각 카드사들이 특별한 문화·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아름다운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면서 사회적인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대부분 이러한 노력들은 카드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경영실적 개선과 연결되고 있다는 평가다. 최근 카드사들이 벌이고 있는 주요 문화·사회공헌 활동을 알아본다. BC카드, ‘사랑,해 빨간밥차’ 지원사업BC카드는 소외계층의 결식 문제 해결과 국가 재난재해 발생 시 이재민 지원을 위해 ‘사랑,해 빨간밥차’를 사회복지기관에 기증하고 있다. 빨간밥차는 이동식 급식 차량으로 1시간 내에 600인분 이상의 식사 조리가 가능한 취사장비와 냉장시설 등을 갖춘 5t 특수 개조 차량으로 1대당 1억5000만원에 이른다.2005년부터 현재까지 ‘사랑,해 빨간밥차’ 13대와 ‘사랑,해 이동푸드마켓’ 1대 등 총 14대를 전국 9개 주요 대도시 사회복지기관에 기증했다. 장애인, 독거노인, 노숙인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기관별 주 2~5회씩 ‘사랑,해 빨간밥차’ 무료급식 사업을 펼쳐 2005년부터 현재까지 약 100만명에게 따뜻한 점심 제공했으며, BC카드의 ‘사랑,해 봉사단’도 매달 배식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인심을 나누고 있다.

BC카드는 지난날 21일 인천 부평역에서 사랑,해 빨간밥차 Beautiful Day 봉사활동을 가졌다. 가운데가 BC카드 이종호 사장.

삼성카드, ‘사랑의 펀드’ 포인트 기부삼성카드는 회원들이 보너스 포인트 및 카드 결제를 통해 백혈병-소아암 환아들과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사랑의 펀드’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카드 홈페이지(www.samsungcard.com)에서 사랑의 펀드 기부하기를 선택하고 후원부문과 액수를 정할 수 있으며, 일시 기부와 정기 기부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사랑의 펀드는 ▲희망키우기(백혈병어린이돕기) ▲행복키우기(키즈뱅크) ▲꿈키우기(위스타트) ▲열정키우기(특기적성후원)와 같은 4개의 후원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매월 새로운 후원 어린이의 사연이 소개된다. 포인트 기부는 1포인트 이상부터 가능하며, 기부한 금액에 대해서는 기부금 영수증 발급을 통해서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지난 2003년 3월 백혈병 환아 치료비를 지원하기 위해 처음 조성된 ‘사랑의 펀드’는 신용카드 업계 최초로 인터넷을 이용한 포인트 기부 시스템을 선보인 이래, 지난 8년여 동안 6만여 명이 넘는 회원들과 삼성카드 임직원들이 참여했고, 조성된 기금으로 백혈병 환아를 비롯해 각계각층의 소외 아동들을 지원했다.신한카드 ‘아름人 도서관’ 지원사업신한카드는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www. kidsfuture.or.kr)’와 함께 전국 규모의 ‘신한카드 아름人 도서관’ 지원사업을 2010년 12월부터 실시하고 있다.서울 관악구 미성동의 ‘참좋은지역아동센터’에서 2010년 12월 15일 첫 번째 도서관 개관식을 가진 이후로 서울·인천·강원지역에 45개소, 경기지역 43개소, 충북·충남·대전지역 33개소, 경북·경남·대구·울산·부산지역 51개소, 전북·전남·광주지역 53개소, 제주지역 5개소 등 총 230곳의 지역아동센터를 선정하고 지원 사업을 벌였다. 아름人 도서관 지원 사업은 30억원의 비용을 투입해 센터당 900권 이상의 도서를 보급하고, 낙후된 시설을 개선해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쾌적한 친환경 학습공간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이에 따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도서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230개 모든 도서관마다 전산프로그램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여기록을 전산화해 어린이들에게 도서 수준에 따른 독서 지도가 가능해지고, 도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다 읽은 책은 센터 간 교환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6월 23일 고양시 행신동 반석지역아동센터에서 열린 신한카드 100번째 아름인도서관 개관식에서 참석한 관계자들이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현대카드, ‘컬처 프로젝트’ 슈퍼 콘서트현대카드 ‘컬처 프로젝트(Culture Project)’의 세 번째 프로젝트로 ‘팝 지니어스(POP Genius)’로 불리는 ‘미카(MIKA)’의 내한공연을 선정했다. 컬처 프로젝트는 현대카드 ‘슈퍼 시리즈’가 흡수하지 못하는 콘서트, 연극, 전시, 무용 등의 문화 영역을 보완하고, 전 세계 다양한 문화의 검증된 주류 아티스트와 작품을 선별해 소개하는 문화마케팅 브랜드다. ‘현대카드 컬처 프로젝트 03·미카 내한공연’은 9월 20일(화) 오후 8시부터 서울 올림픽공원 내에 있는 올림픽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미카는 팝과 록을 넘나드는 뛰어난 작곡 실력과 독보적인 가창력을 겸비한 ‘싱어송라이터’ 뮤지션. 특히 트렌드를 선도하는 감각적인 멜로디와 감성을 자극하는 보컬로, 데뷔 당시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롯데카드, 사회공헌 브랜드 ‘러브팩토리’ 론칭롯데카드는 사회공헌 브랜드 ‘러브팩토리(Love Factory)’를 론칭하고, 각종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사랑·나눔·공감 발전소’라는 슬로건으로 구현된 러브팩토리(Love Factory)는 롯데카드의 사회공헌 활동(CSR) 브랜드로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함께 느낌과 나눔을 통한 사랑의 실천으로 우리 사회에 따뜻한 긍정의 에너지를 불어 넣고자 하는 롯데카드의 사회공헌 철학을 담았다. 롯데카드 러브팩토리 프로그램은 스포츠/문화 후원, 기부 활성화, 임직원 봉사활동 등 크게 세 가지 테마로 진행된다.이코노믹 리뷰 이학명 mrm97@<ⓒ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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