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중국과 대만의 경제협력기본협정(ECFA) 체결로 중국시장에서 차이완 파워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코트라(KOTRA)는 중국 기업 100개사와 대만 기업 51개사를 대상으로 ECFA 발효가 중국과 대만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국기업 56%와 대만기업 64%가 ECFA 발효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지난 1월1일부터 적용된 ECFA 조기자유화 품목을 취급하는 중국 기업 62개사 가운데 48개사인 77%가 전년대비 대만으로부터 수입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수입 증가의 가장 큰 이유로 응답기업의 58%가 '관세인하로 인한 가격경쟁력 확보'를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 '중국 시장 호황(40%)'으로 나타났다. 올해 대만제품 수입확대 예상 폭에 대해서는 '10~20%증가'가 36%로 가장 많았으며 '20~30%증가(21%)', '예년 수준(16%)', '10% 이하(15%)' 순이다.설문에 참여한 중국 기업 100개사 가운데 56%는 ECFA 발효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구체적인 효과로는 '관세인하에 따른 대만제품 수요증가(88%)', '양안 관계 개선에 따른 중국 소비자 관심 증가(10%)'로 나타났다. 이밖에 ECFA 발효에 따라 한국과 거래하고 있는 중국 기업 21개사 가운데 38%가 거래선을 대만으로 전환할 의사가 있다고 밝힘에 따라 ECFA 발효로 인해 우리기업의 중국시장 개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거래선 변경 이유로는 관세인하에 따른 원가 절감(87%)이 가장 컸다. 반면, 한국과의 거래선을 대만으로 변경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62% 기업은 한국 제품을 대체할 대만제품이 없기 때문이라고 밝혀, 가격경쟁력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차별화된 제품 개발인 것으로 분석됐다.설문에 참여한 대만 기업 51개사 가운데 33개사인 64%는 ECFA 발효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구체적인 효과로는 관세인하에 따른 가격경쟁력 확보가 5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양안 관계 개선에 따른 중국 기업의 관심 증가(28%), 중국 정부의 정책적인 대만제품 구매(14%) 순이다.이밖에도 중국 시장 개척을 위해 한국기업과 협력할 의사가 있다는 기업이 30개사로 전체의 47%를 차지했으며, 이미 협력하고 있다는 기업도 12%에 달했다. 한국과의 협력 분야에 대해서는 상호 원부자재 및 부품 구매(55%)방식을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공동 마케팅을 통한 내수시장 개척(20%)이다. 박진형 코트라 중국사업처장은 "차이완 파워가 현실화되면서 기술력에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대만기업이 우리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기술력과 브랜드 육성 등 비가격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고 아울러 ECFA를 역(逆)이용해 대만기업과 협력해 중국 내수시장을 공동 개척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이창환 기자 goldfis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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