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 1주일 후..'면세점 매출 10~30% 뚝'

대한상의 조사..일본 지진이 소매업계에 미칠 기간은 6개월 정도 전망이 다수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동일본 대지진으로 면세점과 복합쇼핑몰의 매출은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국내 소매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소매기업 상위 1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동일본 대지진이 국내 소매업계에 미치는 영향 조사’'결과, 일본 대지진으로 면세점(3개사)과 복합쇼핑몰(3개사)의 매출은 줄어든 반면,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이상 각 3개사)의 매출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세점의 경우 전체 매출에서 외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30~60%, 이 중 일본인 관광객이 30~70%를 차지하고 있는데, 대지진 사태 이후 일본인의 일일 방문객 수가 10~20% 줄어들었다. 매출도 눈에 띄게 감소했는데 일본 원전 폭발의 영향으로 한국을 방문하려던 중화권, 동남아 관광객들까지 여행을 취소하는 사례가 늘면서 대지진 이후 일주일 동안 전체 매출이 10%~30%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인 관광객이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복합쇼핑몰 역시 일본인 방문객수가 10~20% 감소해 매출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매출감소폭은 일본 지진 발생 후 일주일 간 1~3% 정도이다.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은 전체 매출 중 관광객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1% 미만으로 명동, 동대문, 공항 근처 등 외국인 이용 빈도가 높은 몇 개 지점들을 제외하고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일본 지진으로 ‘일본상품 수입에 차질을 빚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약간의 영향은 있지만 큰 문제는 없다'(66.6%)고 답했으며, '영향이 크다'는 답변은 22.2%, '영향이 없다'는 답변은 11.2%를 차지했다.한편 일본 대지진이 국내 소매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에 대해서는 46.6%의 기업들이 ‘6개월’로 예상했으며, 이어 ‘12개월(26.7%)’, ‘3개월(20.0%)’, ‘12개월 이상(6.7%)’ 순으로 답했다.소매기업들은 일본 지진 여파로 중국, 홍콩 등 중화권 관광객은 다소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는데, 53.3%의 기업이 ‘약간 늘어날 것’으로 답한 반면, ‘변함없다’는 응답은 33.3%, ‘약간 줄어들 것’이란 응답은 13.4%였다.박성호 기자 vicman1203@<ⓒ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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