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점유율 1%당 소비자불만, 수입차가 국산차의 3배[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자동차 관련 소비자불만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 www.kca.go.kr)이 자동차 관련 피해구제 사건 중 품질보증기간 이내의 차량 891건(국산차량 744건, 수입차량 147건)을 분석한 결과, 2010년 접수건은 10월 기준 51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4%(201건) 증가했다. 이중 국산차량은 46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3%(223건)가 증가한 반면, 수입자동차는 56건으로 28.2%(22건)가 감소했다. 총 접수건을 시장점유율을 고려해 비교하면, 국산자동차의 시장점유율 1%당 피해구제 접수건이 평균 7.9건인데 비해 수입자동차는 26.2건으로 3.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별 시장점유율 1%당 접수건은 국산 차량 중에서는 쌍용자동차(16.1건) 수입 차량 중에서는 아우디자동차(56건)가 가장 많았다.주요 장치별로는 국산차량은 차체 및 주변장치, 수입차량은 동력발생장치(엔진)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았고, 품질과 관련해서는 국산차량은 도장불량·흠집·단차(159건), 수입차량은 시동꺼짐(28건) 관련 불만이 많았다.주요장치와 하자유형에 따라 소비자불만을 회사별로 분석한 결과, 쌍용자동차는 동력전달장치, 지엠대우자동차는 동력발생장치, 르노삼성자동차는 제동장치, 기아자동차는 차체 및 주변장치, 현대자동차는 조향장치의 하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수입차량은 대부분의 회사에서 동력발생장치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차종별 시장점유율 1%당 접수 건은 대형승용자동차 부문에서 쌍용자동차의 체어맨(2.1건), 중형승용자동차 부문은 지엠대우자동차의 토스카(4.0건), 준중형승용자동차 부문은 지엠대우자동차의 라세티(3.8건), RV 부문은 쌍용자동차의 카이런( 3.9건)이 타사의 동급 차량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박소연 기자 mus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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