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빌, 모바일게임서 '한 우물'..세계적 기업 도약

송병준 대표의 활동 돋보여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모바일게임'을 연상하면 늘 떠오르는 이름이 있다. 바로 '게임빌'이다. 게임빌은 국내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게임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을뿐 아니라 '게임빌'이라는 브랜드는 이제 지구촌에도 통하는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게임빌은 다른 경쟁 기업과 달리 오직 '모바일게임'에만 역량을 집중해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과 궤도를 같이했다.

송병준 게임빌 대표

스마트폰 등 신규 모바일 기기들이 쏟아지면서 모바일게임 시장에 관심이 집중되는 요즘, 게임빌의 지속 성장을 예상하는 이들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2000년 1월 창립한 게임빌(대표 송병준)은 한국 대표 모바일게임으로 불리는 프로야구시리즈로 업계 최초 누적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돌파하며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대박 신화'를 다시 쓰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빌은 지난해 매출액 244억원, 영업이익 136억원, 당기순이익 118억원의 눈부신 성과를 거뒀다. 특히 2004년부터 7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으며, 지난해 당기순이익 100억원을 돌파한 점이 눈에 띈다. ◆게임빌의 성장 동력은 '장수 시리즈'게임빌은 모바일게임으로는 보기 드문 장수시리즈 게임을 여러 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시리즈 누적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이래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2010프로야구'와 휴대폰을 돌리며 플레이 하는 '놈' 시리즈, 캐주얼 축구 게임 '2010슈퍼사커' 등이 올해 게임빌의 고공비행을 이끌고 있는효자게임들이다. 최근에는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의 대중화를 모토로 출시한 '일루시아'가 호평을 받고 있다.

2010프로야구

'2010프로야구'는 출시 9개월 만에 161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는 게임빌의 대표 시리즈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야구 경기를 즐기는 '플레이 모드'는 물론 선수를 직접 육성하는 '나만의 리그' 등을 갖추고 있는 것이 차별화 된 인기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2010슈퍼사커'는 휴대폰으로는 플레이가 어렵다는 모바일 축구게임에 대한 인식을 바꾼 게임이다. 이 게임은 지난 1월 초 출시이래 21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모바일 축구 게임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선수 육성 기능과 다양한 플레이 모드, 조작의 편의성을 더한 '세미 오토 플레이' 등이 인기 요소다.

슈퍼사커

휴대폰을 돌리는 기발한 플레이 방식이 돋보이는 '놈4'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 게임은 다양한 시대를 배경으로 간단한 조작과 휴대폰을 돌리며 즐기는 게임 방식으로 사용자들의 호평을 얻었다. 게임빌이 최근 선보인 '일루시아'는 손쉬운 조작법과 탄탄한 스토리, 풍성한 콘텐츠 등을 기반으로 캐릭터 육성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이다.◆해외서도 인정받는 '게임빌' 브랜드게임빌은 글로벌 오픈 마켓을 통한 해외 시장에서도 두드러진 활약을 펼치고 있다. 지난 2008년 12월,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첫 선을 보인 게임빌의 모바일게임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림사 '블랙베리 앱 월드', '삼성 앱스',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 마켓 플레이스 포 모바일' 등에 잇따라 진출해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특히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게임 부문 RPG 장르 Top 10에 '베이스볼 슈퍼스타즈' 시리즈 2개와 '제노니아' 시리즈 2개, '사커슈퍼스타즈' 등 5개의 게임을 올려놓고 있다. 앱스토어에 지난 2008년 12월 '베이스볼 슈퍼스타즈 2009'를 첫 출시한 게임빌은 현재 8종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3종 이상의 게임을 더 출시할 예정이다.

제노니아2

게임빌은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모바일게임사들 중 가장 수익률이 높은 회사로 자리매김하는 중이다. 2007년부터 탑재한 부분 유료화의 비중이 점차 커져 새로운 수익 모델 발굴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국내 이동통신 3사는 물론 해외 대형 이통사, 애플, 구글 등에 모든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 하면서 각 장르별 1개 이상의 히트작을 배출하고 있다.이같은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라인업 구축은 게임빌의 안정적인 성장과 수익 창출로 직결되고 있다. 회사측은 2000년 이후 모바일게임에만 역량을 집중하면서 꾸준하게 인지도를 쌓아 현재 '게임빌'이라는 브랜드를 국내 모바일 대표 브랜드를 뛰어넘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운다는 복안이다.게임빌은 향후 스마트폰과 다양한 모바일기기에 대응하기 위해 게임 개발과 부가가치 창출에도 주력하고 있다. 우선 소셜 네트워크 기능 강화를 통한 사용자 확대와 고해상도 모바일기기에 최적화된 게임 개발을 추진중이다. 또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모바일기기에서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게임빌의 목표다. 게임빌 마케팅실 이성필 팀장은 "게임빌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게임을 통해 모바일게임의 세계 최고 회사를 지향하고 있다"며 "이전과 달리 다양한 모바일기기가 선보이고 있는 만큼 게임빌의 가치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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