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메트로 송도국제도시 연장선, 이용객·운송 수입 매우 적어...일부 역 지난해 하루 평균 이용객 160명 수준...'시골 버스 정거장이냐' 투자유치부족·SOC 과다선제투자 지적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지난해 6월 개통한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국제도시 연장선의 이용객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유치 부족의 결과라는 지적과 함께 과다 SOC 투자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시 산하 인천메트로는 지난 2004년부터 2009년 6월까지 까지 4년 6개월간의 공사 끝에 인천지하철 1호선을 송도국제도시까지 연장시켜 운행 중이다. 기존 종착역인 동막역에서 6.5km의 구간을 더 깔고 캠퍼스타운역, 테크노파크역, 지식정보단지역, 인천대입구역, 센트럴파크역, 국제업무지구역 등 6개 역이 추가로 설치됐다. 여기에 들어간 사업비는 국비 4174억원 시비 3062억원 등 총 7236억원에 달한다. 또 신설된 6개 역의 관리ㆍ운영에 165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1인당 인건비를 평균 300만원으로 계산하면 어림잡아 1년간 인건비만 60억원이 투입되고 있다. 문제는 이렇게 비싼 비용을 들여 지하철을 만들었지만 이용객 숫자가 매우 저조하다는 것이다. 일부 역의 경우 하루 이용객 숫자가 '시골 버스 정거장' 수준에도 못미친다.가장 이용객이 적은 국제업무지구역의 경우 개통 후 지난해 12월 31일까지 하루 평균 160명이 이용하는 데 그쳤다. 올해 들어 그나마 사정이 조금 나아져 지난 5월 31일까지 하루 평균 245명이 이용했다. 이렇게 이용객이 적은 것은 국제업무지구역 주변이 주거단지가 거의 없고 동북아트레이드센터 등 대형 업무시설도 아직 건설 중이어서 밤만 되면 '유령의 도시'라는 소리를 듣는 곳이기 때문이다.이어 센트럴파크역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하루 평균 948명이 이용했다. 지난해 세계도시축전 행사 때문에 하루 평균 2605명이 이용하는 등 '반짝'했지만 행사가 끝나자마자 3분의 1 수준으로 이용객이 급감했다. 센트럴파크역도 주변 업무시설ㆍ주거단지 등이 사실상 공사 중이거나 텅비어 있어 이용객이 적을 수밖에 없다. 그나마 1만 여명의 인천대학교 학생들이 이용하는 인천대입구역이 지난해 1610명에서 올해 3544명으로 120% 늘어나 가장 많았다. 기업ㆍ아파트 입주가 시작된 캠퍼타운역(1679명→3029명), 테크노파크역(749명→1357명), 지식정보산업단지역(1187명→2382명) 등도 이용객이 늘어났다. 따라서 각 역이 벌어들이는 수송 수입도 미미하다. 국제업무지구역은 개통후 7개월간 겨우 하루 평균 8만3000원의 운송 수입을 올렸고 올해 들어서도 16만원에 그치고 있다. 테크노파크역도 지난해 하루 평균 54만4000원을 벌다가 98만5000원을 벌고 있고, 센트럴파크역도 지난해 하루 평균 178만4000원을 벌다가 올해는 66만원의 수입에 그치고 있다. 다른역도 200만원 안팎이다. 가장 이용객이 많은 인천대 입구역이 지난해 하루 평균 117만7000원을 벌다가 올해는 234만9000원을. 캠퍼스타운역은 지난해 115만7000원ㆍ올해 203만9000원을, 지식정보산업단지역은 지난해 890만ㆍ올해 175만5000원의 수입을 각각 올리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메트로 관계자는 "송도연장선 이용 고객이 지난해에 비해 평균 43% 증가했다"며 "포스코건설 입주ㆍ연세대 개교 등으로 이용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하지만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그동안 말로만 떠벌려 왔던 송도국제도시가 실제로는 투자 유치 부족으로 유령 도시로 전락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개발 계획의 진도 및 인구 유입 등의 추세를 면밀하게 검토해 시기에 맞춰 지하철 등 SOC를 건설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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