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발사중단 원인, SW 오류(종합)

26일 이전 발사 가능성 높아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 발사중단 원인이 소프트웨어(SW) 오류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발사일정은 SW 점검과 발사체 상태점검, 기상조건 등을 고려해 발사 상황 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할 예정이지만 발사예비일로 설정한 26일 이내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김중현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은 20일 오전 나로우주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비행시험위원회가 19일 밤늦게까지 원인분석을 한 결과 자동시퀀스 상 고압탱크의 압력 측정 관련 SW에 오류가 있음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SW는 러시아에서 제작한 것이다.김 차관은 "우선 19일 나로호 발사 중지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와 실망감을 안겨드린데 대해 다시 한 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발사 중지 후 한·러 기술진 40명으로 구성된 비행시험위원회를 개최해 원인 분석을 수행했고, 발사상황 관리위원회를 통해 기술적인 검토 및 조치 계획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밝혔다.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발사 중단원인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김 차관에 따르면 발사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자동시퀀스'에서는 미리 정해진 SW 절차에 따라 각종 밸브 기동과 센서 측정 등을 수행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바로 진행이 중지되도록 프로그램 돼 있다.김 차관은 "추진기관 공급계 내에는 다양한 밸브를 작동시키는 헬륨 고압탱크가 있는데 자동시퀀스 절차에 따라 발사 7분 59초 전 추진제 공급 경로 상의 밸브가 작동된 후 고압탱크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발사 7분 56초 전에 자동시퀀스 진행이 중지됐다"고 설명했다.이주진 항공우주연구원장도 "고압탱크의 압력이 크게 낮아지지 않았지만 소프트웨어에서 이를 문제로 인식하고 발사를 중단시켰다"고 설명했다. 발사체 등 하드웨어(HW)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SW 오류로 발사가 중단됐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오류가 발생한 SW는 러시아에서 제작한 것으로 지난 러시아 측 연소시험에서 문제가 됐던 SW와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정주 발사체계사업단장은 "러시아에서 문제가 됐던 SW는 지상 연소시험을 통제하는 것이고 이번 SW는 발사대에서 실제 발사를 통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해명에도 러시아 산 SW로 인한 문제가 계속 발사를 지연시키고 있어 러시아와의 기술 공조 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김 차관은 "한·러 기술진들은 이같은 SW 오류가 발사체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는데 1~3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밝혔다.또 김 차관은 "나로호는 현재 기립된 상태로 HW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며 충전됐던 연료와 산화제 배출을 19일 오후 7시에 완료하고 현재는 연료와 산화제 탱크에 대한 건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또 박정주 발사체계사업단장은 일각에서 제기된 발사 중단으로 인한 '나로호' 기체 손상 우려에 대해서 "나로호는 연료를 배출했다가 다시 주입하는 시스템을 고려해 제작된 기체이기 때문에 발사체에는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김 차관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발사대시스템은 기상악화의 영향이 없는 한 앞으로도 5~6일 동안 현재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나로호를 현재의 상태대로 5~6일 유지시킨다는 것은 6일 후인 26일 이내 발사를 고려하고 있다 사실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김 차관도 "발사일정은 문제가 생긴 SW를 보완하고 점검하는 충분한 시간을 갖은 후 결정할 예정이지만 예비일로 설정한 26일 이후가 되면 발사일정 통보 등 여러가지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26일 이내에 발사일정을 잡을 수 있는지 여부를 최선을 다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교과부는 공식적으로 "발사 일정은 앞으로 SW 수정과 점검, 발사체 상태점검 및 기상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발사 상황 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발사일정은 빠르면 21일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나로호'는 발사일정이 확정되면 D-2 부터 다시 발사작업을 진행하게 되며 최종 점검과 리허설 등도 다시 진행한다.나로우주센터(고흥)=김철현 기자 kc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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