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시장판도 바꿀 '운명의 5월'

'운명의 5월.' 이번달 국내 완성차 업계가 시장 판도에 영향을 미칠 메가톤급 변수로 한바탕 요동을 칠 전망이다. 정부의 노후차 교체차량 지원책이 실시되면서 기대했던 대기 수요가 폭발할 지 여부가 판가름나는 가운데 업체마다 비상체제 향방을 가늠케하는 중대 변수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 노사 상생모드 새국면 = 4일 업계에 따르면 '업계 맏형' 현대차는 오는 7일 임단협 1차 교섭에 들어가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임금인상, 주간연속 2교대제에 따른 월급제 전환, 총고용 보장 등의 현안을 놓고 또 한번 힘겨루기에 들어간다. 혼류생산 합의 등 외관상으로 이 회사 노사관계가 상생모드로 접어드는 모양새지만, 여전히 갈등이 표면화 될 수 있는 뇌관이 잠복되어 있다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에 대해 "노조 측에서 국내 공장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걸려있는 혼류생산 문제를 양보한 이후 단협 부분에서는 그들의 주장을 관철하겠다는 분위기"라며 "올해도 그리 녹록치만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노조 분위기도 차가워지고 있다. 지난달 현대차 1분기 실적이 나온 이후 그런 기류가 강해지고 있다. '위기 상황'과 아직 거리가 있다는 시각이 스며나오고 있다. 현대차지부 고위관계자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다고는 하지만, 사측이 구조조정을 요구할 경우 조합원의 반발을 막을 정도 수준이 아니다"며 "이런 가운데 지난달 경영진이 상견례 일정을 지속적으로 늦추면서 현장 정서가 다시 격앙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 노사 협상이 중요한 이유는 정부의 세제 지원 강도와 맞물리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회는 지난 23일 최대 250만원 세금 감액을 골자로 하는 완성차 교체 지원방안 실시에 대해 업계 노사관계 선진화 노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당초 올해말까지 예정된 시행 기간을 앞당기기로 조건부 승인한 상태다.   ◆후발 車업체 생사여탈 판가름 = 오는 22일 채권단 등 관계인 집회를 앞두고 있는 는 청산 또는 존속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우선 오는 6일 쌍용차 매각주간사 삼일회계법인이 법원에 제출할 존속가치 감정 보고서에 재계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이에 대해 쌍용차 관계자는 "지난달 관리직에 이어 이달부터 생산직 희망퇴직 신청자를 접수하는 등 구조조정 강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회복세가 자리하고 있다. 실제로 SUV 4개 차종을 혼류 생산하는 평택 3공장의 경우 1교대 비상시스템을 청산하고, 6일부터 주ㆍ야 8시간씩 2교대 체제를 다시 가동한다. 쌍용차 노조 관계자는 "최근 작업량이 늘어나는 만큼 사측이 제시한 37% 인력구조조정안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경영진에서 성의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을 경우 임시대의원회를 거쳐 파업을 전개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GM대우도 이번달 중대 기로에 선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 지분 확대, GM본사의 경영포기 등 갖가지 소문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일 닉 라일리 GM아태지역 본부 사장은 긴급 기자간담회를 통해 산업은행에 지분을 매각키로 했다는 추측성 보도에 대한 경계의사를 표했다. 그러나 산업은행 측에서 지분 매입 의사를 타진할 경우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밝혀 업계는 GM대우 지분을 놓고 GM-산은간 협상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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