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 노조 '무늬만 글로벌 연대'

위기때 해외공장 우선폐쇄 규약 걸림돌,, 공조투쟁 미지수  현대ㆍ기아차 노조가 상급 단체인 금속노조 주도로 추진되는 이른바 '글로벌 노조 벨트' 프로젝트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11일 재계와 노동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산하 최대 사업장 현대ㆍ기아차 지부는 지난 10일 해외 주요 공장 현지 노조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국제노동자네트워크'를 결성하고 상견례 및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ㆍ기아차 해외 생산기지가 위치한 중국과 인도, 슬로바키아, 러시아 등 4개국 노조 관계자들이 참석한 만큼 무늬만 글로벌 노동자 연대 일뿐 실제로는 현대ㆍ기아차 국내외 공장 노조원 모임에 다름 없었다.   금속노조는 이날 국내외 공장 노동자들의 연대를 통해 기업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해외 노동자의 노동권 보장도 돕겠다는 네트워크 결성 취지를 천명했다.   그러나 GM, 도요타 등 글로벌 생산체계를 갖춘 기업 연대노조 협의회가 그러하듯 사측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을 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이날 행사의 주인공 격인 현대ㆍ기아차 노조는 이날 행사 성격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모습이다.   현대차노조 관계자는 "국내외 노동자들의 글로벌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방편으로 네트워크가 조직됐다"며 "아직 상견례한 정도이고 투쟁 방향 수립 등 구체적인 논의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회사 노조 집행간부 일부는 이번 네트워크 성격을 친목에 한정짓는 등 애써 의미를 축소하기까지 했다.   여기에는 현대ㆍ기아차노조가 해외 주요 공장 조합원의 이해와 상충되는 단체규약을 명문화한 것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현대차 노사는 단체협약 상에 제32조 7항 "회사는 세계 경제의 불황 등으로 국내외 자동차시장에서 판매부진이 계속돼 공장폐쇄가 불가피할 경우 해외공장의 우선 폐쇄를 원칙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6항에도 차세대 차종 개발 후 생산은 국내공장에 우선 배치를 명문화하는 등 해외공장 노조의 반발을 살만한 독소조항을 대거 채택했다.   이 때문에 현대ㆍ기아차 노조로서는 글로벌 생산기지 조합원간 공조 시스템 가동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노동계 관계자는 "사정이 그러함에도 상급 노조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이나 보니 대놓고 반대는 못하고 수동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국제노동자네트워크가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을 지는 두고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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