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세계 톱 메이커' 신화 계속된다

[MK 글로벌 경영 10년] 연30회 해외출장 강행군.. 200만대시대 아낌없는 기술투자 '세계10대엔진' 선정
'매출액 4배, 해외공장 생산능력 10배.' 오는 12일 취임 10주년을 맞는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이 일궈놓은 성적표다. 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정몽구 회장이 그룹 수장자리에 오르기 직전인 지난 98년 현대차 매출액은 8조 6980억원이었지만, 정 회장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 온 글로벌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된 가운데 지난해 이 회사 매출액은 32조 1890억원까지 치솟았다. 같은 기간동안 국내총생산(GDP)이 두배 가량 증가했음을 감안하면 놀라운 경제 기여도다. 특히, 정 회장은 IMF외환위기 여파가 절정을 달했던 시기에 경영을 도맡아 일군 성적이기에 그 의미가 더하다는 지적이다. ▲글로벌 車 위상 재정립 대성공 지난 99년 3월 10일 취임 연설에서 정몽구 회장이 역설한 부분은 현대차의 글로벌화였다. 그는 임직원과 주주에게 현대차를 국제적인 유력 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고, 그 약속은 순조롭게 이행되고 있다. 정 회장이 취임할 당시 현대차는 인도와 터키 단 두곳에 해외 생산기지를 가지고 있었다. 연 최대 생산능력도 18만대에 불과했다. 그러나 한해 30여회 해외출장이라는 살인적인 일정을 수행하면서 주요 정부를 설득한 끝에 글로벌 베이스캠프를 미국, 중국, 러시아 등지로 넓혔고, 연 생산능력도 지난해말 현재 190여만대로 늘어났다. 오는 2011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이 가동에 들어가면 연 200만대 해외생산체제를 구현하게 된다. 이에 대해 현대차 고위관계자는 "정 회장은 아직도 미국 앨라배마 공장 준공식때의 감격스러운 순간을 자주 언급하실만큼 해외 생산기지에 대해 엄청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 "남미, 아프리카 등 해외 신흥시장에서의 차 수요 현황에 대해서도 이미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력 수직상승,,도요타도 긴장 현대차의 글로벌 파워는 단순히 볼륨 뿐만 아니라 기술력에서도 충분히 확인되고 있다. 업계는 정몽구 회장 취임 직후 탄생한 프리미엄 세단 에쿠스를 현대차가 글로벌 탑 브랜드에 던진 첫번째 도전장으로 여기고 있다. 정 회장은 에쿠스 등장 이후 도요타, 벤츠, BMW 등 럭셔리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세단 개발을 강력히 주문했다.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 인력도 대거 충원했고, 모든 신규 모델 개발에 2~3년 기간 동안 수천억원을 투자하는 등 아낌없는 지원을 감행했다. 결과는 세계가 인정하는 기술력으로 돌아왔다. 실제로 올해 초 미국 자동차 전문 미디어 워즈오토가 현대ㆍ기아차의 타우엔진을 세계 10대 최고 엔진으로 선정하기도 했고, 자동차 본고장 미국에서 제네시스는 렉서스 등 동급 럭셔리 모델에 비해 뒤쳐지지 않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지에 마니아 계층을 형성시킬 만큼 위상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정 회장은 취임 10주년에 즈음한 오는 11일 현대차 기술력을 총 결집시킨 신형 에쿠스를 국내에 선보인다. 지난 10년 에쿠스로 시작된 정 회장이 이번 신차를 앞세워 또 한번의 신화를 창출할 지 주목된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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