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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국내 최초 후륜 구동 기반 '2속 4WD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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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가지 속도로 4륜구동 제어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탑재

현대위아가 어떤 노면에도 최적화한 구동력을 분배하는 4륜구동(4WD) 부품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이 부품은 기아의 첫 픽업트럭 타스만에 장착된다.


현대위아, 국내 최초 후륜 구동 기반 '2속 4WD 시스템' 개발 현대위아 연구원들이 3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2속 ATC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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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가 개발한 후륜 기반 전자식 4WD 부품 '2속 ATC'는 뒷바퀴 구동 자동차의 구동력을 주행 상황에 맞게 앞바퀴나 뒷바퀴로 분배해 최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2속 ATC를 개발 양산하는 것은 국내에서 현대위아가 처음이다.


현대위아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2속 ATC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네 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고속도로나 도심 주행 등 일상적 운행에서는 후륜구동 차량과 동일하게 달리는 '2 하이' 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4륜구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후륜에 필요한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4 오토' 모드를 선택해 주행하면 된다.


특히 2속 ATC는 평소에 마주하기 어려운 험로 주파를 위한 주행모드도 제공한다. 자갈밭이나 빙판길 등에서는 '4 하이' 모드로 네 바퀴에 안정적 구동력을 배분해 주행하도록 했다. '4 로우' 모드는 2.7배 이상 구동력을 분배해 모래나 바위로 이루어진 극한의 오프로드 상황이나 캠핑용 트레일러 등을 견인할 때 강한 토크를 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2속 ATC는 주행 상황에 따라 필요한 구동력을 빠르게 판단해 제공한다. 운전자의 입력과 노면에 따라 0.01초 마다 판단해 필요한 구동력을 계산한다. 차량을 사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내구 변화도 파악해 정밀하게 구동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2속 ATC의 제어기와 본체를 일체화해 정비성을 향상하고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편의성도 확보했다.


현대위아는 2속 ATC 안정성 강화를 위해 세계 각지에서 극한 시험을 진행했다. 국내 산악도로는 물론 미국 캘리포니아와 아랍에미리트 사막에서 고온과 모래지형 내구 테스트를 펼쳤다. 영하 30도에 이르는 스웨덴 북부에서도 빙판길 신뢰성을 검증했다. 특히 스웨덴에서는 눈으로 덮인 30도의 오르막길을 '4 로우' 모드로 주행하며 성능을 면밀히 확인했다.


현대위아, 국내 최초 후륜 구동 기반 '2속 4WD 시스템' 개발 현대위아에서 개발한 2속 ATC. 현대위아

2속 ATC 양산으로 4륜구동 풀 라인업을 갖춘 현대위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수주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누적 1000만대를 양산한 전륜 기반 4WD 부품인 'PTU(Power Transfer Unit)'와 좌우 바퀴에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e-LSD)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공략한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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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관계자는 "어떠한 길에서도 최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하도록 2속 ATC를 개발했다"며 "더 적극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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