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통신계측기류와 가정용ㆍ차량용 충전기 및 보조배터리 등의 전원관련 전문업체인 ‘링칼라’에서 정확도 높은 무채혈 혈당계, 비파괴 당도측정기 모듈을 개발하여해 시험중이다. 현재 자체 시험 오차율이 5~10% 이내이며 오차율 또한 더 줄여가는 과정을 거치며 조만간 IRB 시험을 거처 식약청에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고령화 사회, 서구화된 생활 습관 등으로 당뇨병이 증가하고 있어 기존의 혈당측정기(식약청_현재기준 오차율20%, 변경예정오차율15%)는 바늘로 피부를 찔러 혈액을 채취하는데 많은 고통이 따른다. 이에 과거 20여 년간 무채혈 혈당측정기 개발 노력은 지속되어 왔고, 기술의 발전으로 여러 방법으로 무채혈 혈당측정이 가능해졌다.
링칼라에서는 X-ray부터 마이크로 웨이브대역의 빛 등 파장에 대한 여러 개발 이력이 있으며 특정파장대역의 빛 에너지를 사용한 신개념의 리버스사이클딕텍션 기법을 적용하여 무채혈 혈당 측정모듈을 개발했다.
리버스사이클딕텍션 기법은 인종별 피부색과 피부 위 소량의 이물질도 크게 문제되지 않고, 적용분야는 무궁무진하고 비파괴방식으로 혈관의 크기측정 및 혈관내벽의 이물질의 두께측정 및 물질의 종류 분석과 비파괴방식으로 사람의 간, 폐 등 장기온도를 측정하는 측정기 개발은 국내 대학병원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링칼라에서는 현재 단계에서는 완제품보다 완제품을 만드는 업체에 센서를 모듈로 공급 할 예정이고 이미 특허 출원을 해 놓은 상태이다. 위의 두가지 제품으로 의료시장과 농산물 시장분야의 해외 시장과 판로를 개척 할 파트너사를 찾고 있다.
한편 링칼라는 ‘정직한 제품을 정직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하자’는 슬로건으로 쇼핑몰을 ‘어니스트몰(HonestMall)’이라 이름지었다. 어니스트몰을 통해 정직한 제품을 정직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박진우 기자 takerap@ais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