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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한달에 6백만명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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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유료구독자수 전년比 2배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한달에 6백만명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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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는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한 이후 1년 10개월여만에 600만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확보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는 전년 대비 채널 수와 유료 구독자 수가 모두 2배 증가했고 13만개 이상의 새 콘텐츠가 만들어졌다. 창작자들의 수익도 늘어 올해 월 100만원 이상 꾸준한 판매액을 올린 채널은 전년 대비 3배 넘게 늘었다. 올해 콘텐츠 판매액이 1억원 이상인 채널들도 수십 개다. 전체 결제 건수는 전년보다 2배로, 거래액은 3배 이상 증가했다.


비중이 가장 큰 분야는 경제·비즈니스, 재테크, 책·작가·출판사다. 일반적인 유료 콘텐츠 플랫폼에서는 수익 창출을 위한 경제 분야 콘텐츠의 인기가 높지만, 프리미엄콘텐츠에서는 경제 분야를 포함해 취미·실용, 트렌드·라이프, 교육·학습,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채널들이 고르게 성장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강의, 학습, 도안 판매 등 교육·학습 관련 채널들도 늘고 있다.


프리미엄콘텐츠는 광고 수익 의존도가 높았던 창작자들에게 새 수익 창구를 제공하고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 기술 도구를 제공해 창작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준다. 예를 들어 네이버는 영상 콘텐츠를 올릴 때 자동으로 자막을 생성하거나 자동 생성된 텍스트 자막을 콘텐츠로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양한 형태의 이용권 상품 판매와 자유로운 프로모션을 지원하고 콘텐츠 구독 및 판매 관련 데이터도 창작자에게 제공한다.


네이버는 내년 창작자들이 주제 선정, 초안 작성 등 창작 활동에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클로바 포 라이팅’을 적용할 예정이다. 콘텐츠 판매와 채널 마케팅을 돕는 AI 창작자 지원 도구도 제공한다.



김은정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리더는 “네이버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창작자들이 창작 활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을 확대하고 초개인화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통해 창작자와 연관성 높은 사용자를 연결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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