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드라마 몰아보기' 선호…회차 쌓일수록 TV 아닌 '넷플릭스' 본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드라마 몰아보기' 선호…회차 쌓일수록 TV 아닌 '넷플릭스' 본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드라마 회차가 진행될수록 TV보다 넷플릭스를 통해 작품을 보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자들의 '드라마 몰아보기' 현상이 통계적으로 확인됐다는 분석이다.


22일 윤상호 고려대 미디어학과 교수 등이 '영상문화콘텐츠연구'에 낸 논문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의 TV 시청에 대한 탐색적 연구: 넷플릭스 시청 시간을 중심으로'에 따르면 이같은 결론이 도출됐다.


연구진은 2021년 7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대한민국에서 제작한 콘텐츠 중에서 TV와 넷플릭스에서 함께 공개된 드라마 14개의 시청률과 시청 시간 데이터를 분석했다.


넷플릭스 시청 시간 기준 글로벌 톱(TOP) 10위에 들었고, 동시에 국내 방송사에서 상영한 드라마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대상작은 '슬기로운 의사생활', '갯마을 차차차', '신사와 아가씨', '연모', '그때 우리는', '기상청 사람들', '스물다섯 스물하나', '사내맞선', '나의 해방일지', '우리들의 블루스', '환혼',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작은 아씨들', '슈룹'이다.


연구진은 '총시청시간 비율'(CANT 지수) 개념을 사용했다. CANT 지수는 넷플릭스 시청 시간을 TV 시청 시간으로 나눈 값이다. 넷플릭스 시청 시간이 1시간이고 TV 시청 시간이 10시간이면 CANT 지수는 0.1이다.


연구 결과 14개 작품 모두 회차가 진행될수록 CANT 지수가 증가했다. 이와 관련해 연구진은 "회차가 진행될수록 TV보다는 넷플릭스를 통한 시청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의미 있는 결론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또 뉴스·동영상 등 언론 반응이 넷플릭스 총시청 시간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이에 반해 시청률과 댓글·게시글 수 등 시청자 반응은 넷플릭스 총시청 시간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관련 뉴스가 많이 생산되거나 네이버 TV 등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등에서 드라마 관련 동영상이 많이 노출되면 넷플릭스 총시청 시간 비율이 커지는 추세가 확인됐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