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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러시아사업 기로]③중·러는 줄고, 북미는 15% 늘어…글로벌 판매 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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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4분의 1 넘던 중국·러시아 비중
최근 들어 한 자릿수로 감소
책임경영 일환 권역체제 재편 관심

28.7% vs 8.9%.


현대차의 해외 판매량 가운데 중국·러시아 비중의 변화다. 앞 숫자가 2016년, 뒤는 지난해다. 불과 6년 전까지만 해도 현대차는 완성차 계열사 기아와 함께 중국에서 연간 약 180만대를 팔았다. 러시아 공장 역시 최근 수년간 가동률을 120% 안팎까지 높이며 글로벌 판매의 중요 축으로 삼던 터였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현대차·기아가 전 세계에서 운영하는 공장 가운데 가장 바쁘게 돌아갔다.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하던 현대차의 판매전략은 외부 변수로 의도치 않게 바뀌었다. 중국에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도입 전후로 반한감정이 불거지면서 고꾸라졌다. 고급차종이나 전기차 등 현지 시장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한 점도 뒤처진 요인으로 꼽힌다.


[현대차 러시아사업 기로]③중·러는 줄고, 북미는 15% 늘어…글로벌 판매 재편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현대차 러시아 공장<사진출처:연합뉴스, 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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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는 지난해 우크라이나 침공 후 장기화한 전쟁 탓에 아예 공장을 멈춰 세웠다. 우리나라나 주변 나라에서 부품이나 소재를 공급받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도요타·포드·벤츠 등 대부분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이미 현지에서 철수했다. 전쟁 후 지갑을 닫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등 현지 신차판매 시장은 급격히 쪼그라들었다.


중국·러시아에서 빠진 물량은 북미·유럽 등 선진시장 내 판매를 늘리며 메웠다. 현재 현대차 전체 판매량에서 북미권역 비중은 4분의 1에 달한다. 베트남·인도네시아 등 과거부터 일본 메이커가 독주하는 아세안 주요 시장에서도 점차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다.


[현대차 러시아사업 기로]③중·러는 줄고, 북미는 15% 늘어…글로벌 판매 재편

이런 상황 변화 때문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수석부회장 시절 도입한 권역본부 체제를 재편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차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북미·중남미·유럽·러시아·인도·아중동·아세안·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시장을 9개 권역으로 나눠 판매전략을 짠다. 지역마다 시장 특성을 반영하고 권역별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여기에 2021년 말께 주요 권역을 한 데 묶은 대권역제를 운용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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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북미와 중남미를 미주대권역, 유럽·러시아를 유럽러시아대권역으로 묶어 관리하는 방식이다. 국내사업본부는 아세안·오세아니아권역과 함께 아시아대권역에 들어가 있다. 지난해 재진출한 일본 사업은 국내사업본부에서 챙긴다. 중국은 별도 대권역이다. 현대차 올해 판매량 목표는 지난해보다 9.6% 늘어난 432만대 규모다. 중국에선 지난해보다 20% 이상 높여 잡은 반면 러시아에선 40% 이상 낮췄다.

[현대차 러시아사업 기로]③중·러는 줄고, 북미는 15% 늘어…글로벌 판매 재편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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