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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P&W와 차세대 엔진정비 협력체 가입…"MRO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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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정비 물량 추가 확보 기대

대한항공, P&W와 차세대 엔진정비 협력체 가입…"MRO 경쟁력 강화" (왼쪽부터)조영 대한항공 정비기획부 담당, 황인종 대한항공 정비본부장, 이수근 대한항공 Operation 부문 부사장, 김광은 대한항공 엔진정비공장장이 16일 프랫앤휘트니 관계자들과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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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프랫앤휘트니(P&W)와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 계약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 톰 펠란드 프랫앤휘트니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비대면 화상 회의로 계약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랫앤휘트니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에 따라 첨단 정비 기술력과 함께 정비 물량을 제공 받게 된다. 대한항공은 PW1100G-JM 엔진 완전 분해 조립 정비, 시험 능력을 확보해 오는 2023년 3분기 해당 엔진에 대한 첫 정비 입고를 시작으로 국내·외 엔진 정비 물량을 추가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대한항공이 향후 도입할 에어버스 320네오 기종의 주력 엔진인 'PW1100G-JM'도 GTF 엔진에 포함된다. PW1100G-JM 엔진은 기존 대비 효율은 높이고 탄소 배출은 줄인 친환경 엔진으로 현재 전세계에서 약 1100대가 운용되고 있어 80여개 항공사로부터 1만대 이상 주문 및 약속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프랫앤휘트니의 GTF 엔진은 기어 구조 설계로 엔진을 최적의 속도로 회전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해 향후 민항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평가 받는다.


대한항공의 GTF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은 그동안 축적해온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진정비 기술력을 인정 받았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회사는 국내 유일의 민간 항공기 엔진정비 전문시설을 갖추고 지난 1976년 보잉 707 항공기 엔진 중정비 작업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약 4600여 대의 자사 항공기 엔진 정비를 수행하고 있다. 2004년부터는 190여 대에 달하는 타 항공사 엔진 정비사업도 수주해 성공적으로 납품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계약 및 엔진제작사와의 전략적 협력으로 전 세계 항공 엔진 유지 정비(MRO)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해외 위탁정비에 의존하던 국내 항공사 엔진 MRO 수요를 국내로 전환해 외화유출 방지, MRO 사업 확장에 따른 일자리 창출 등 국내 항공 산업 발전에 적극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2016년 인천 영종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상용 항공기 엔진 테스트 시설을 갖춘데 이어, 최신 시설의 엔진정비공장 확장으로 최첨단 항공 엔진 정비 클러스터를 구축함으로써 엔진 MRO산업에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 P&W와 차세대 엔진정비 협력체 가입…"MRO 경쟁력 강화"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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