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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보행자 사망 줄이기는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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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대비 11.4% 감소…17년만 두 자릿수 감소율
보행자 사망 OECD 평균 3.3배
무단횡단·고령자 사망 비율 높아
전국 지자체 중 인천만 사망자 증가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보행자 사망 줄이기는 '숙제' 2019년 교통사고 총괄 통계./자료=경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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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3349명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1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 이후 처음으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두 자릿수 감소율을 보였다.


다만 보행 사망자는 여전히 선진국보다 많이 발생해 향후 보행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지역별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인천만 사망자 수가 전년보다 늘었다.


경찰청과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교통사고 사망 통계치를 8일 발표했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7년 4185명에서 2018년 3781명, 지난해 3349명으로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특히 보행자·음주운전·사업용차량·어린이 사망사고가 두루 줄어들었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보행자 사망 줄이기는 '숙제'


작년 교통사고 사망자를 사고 시 상태로 구분하면 보행 중일 때가 1302명(38.9%)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자동차 승차 중이 1151명(34.4%), 이륜차 승차 중이 699명(20.9%), 자전거 승차 중이 179명(5.3%) 등 순이었다.


다만 국제 수준과 비교하면 여전히 보행 중 사망사고가 많은 게 현실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인구 10만명당 평균 보행 사망자는 1.0명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3.3명에 달한다. 특히 보행 사망자 가운데 35.0%(456명)는 무단횡단으로 사망했고, 57.9%(754명)는 65세 이상 고령자였다. 13세 미만 어린이 교통사망자는 26명으로 전년 대비 23.5% 감소했다.


아울러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295명으로 14.7% 감소했고, 버스·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망자는 633명으로 15.4% 줄었다. 고속도로 사망자는 206명이었는데 경부선에서 가장 많은 35명이 사망했고, 이어 서해안선(18명)·중부선(18명)·영동선 및 중앙선(각 15명) 등 순이었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보행자 사망 줄이기는 '숙제' 지방경찰청별 교통사고 사망자 증감율. 전국에서 유일하게 인천만 상승했다./자료=경찰청


지역별로 보면 대체적으로 교통사고 사망사건이 줄었지만 유일하게 인천만 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0만명당 사망자는 전남이 16.6명, 충남이 14.1명으로 수위권을 기록했다. 서울(2.6명)과 광주(3.3명)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교통사고 사망률을 보였다.


경찰은 도심 제한속도 하향, 보행환경 정비사업 등 사람 중심의 교통안전 체계를 구축하고 음주운전 단속·처벌기준 강화를 비롯한 전반적인 제도·문화·시설 개선이 사망자 감소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경찰은 내년 4월 전국에서 시행될 '안전속도 5030' 정책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고, 경찰과 지자체·시민단체·운수업체 등 민관이 함께 하는 '지역교통안전 협의체'를 활성화해 실효성 있는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올해에도 보행자가 우선되는 안전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고령자·어린이 등 안전 취약 계층에 대한 교통안전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화물차 등 사업용차량에 대한 안전관리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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