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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몇 초만에 "쾅"… 측면 충돌시 운전자보다 동승자가 더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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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충돌시험 통해 차량 안전성 테스트… 자동차안전연구원을 가다

[르포]몇 초만에 "쾅"… 측면 충돌시 운전자보다 동승자가 더 위험 10일 경기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진행된 기둥측면충돌 시험 중 차량이 시속 32km의 속도로 기둥에 충돌하고 있다.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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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콰앙!" 순식간에 실려온 BMW 520d 차량은 굉음을 내며 기둥과 충돌했다. 충격으로 튕겨나간 차량의 옆면은 기둥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은 채 움푹 팼다. 받침판 위에는 깨진 유리 조각이 흩뿌려졌다.


10일 찾은 경기 시흥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는 시속 32km의 속도로 차량의 측면을 기둥에 충돌시키는 기둥측면충돌 시험이 이뤄졌다. 그간 연구원에서 진행해 온 충돌시험 중 전면충돌의 경우 운전자석뿐 아니라 전방탑승자석(조수석)의 충돌안전성도 함께 평가해왔지만 측면충돌은 운전자석의 안전성만 평가해왔다. 설명을 맡은 김시우 안전연구처 연구위원은 "조수석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평가를 시행하려 하고 있다"고 이날 시험의 취지를 전했다.


[르포]몇 초만에 "쾅"… 측면 충돌시 운전자보다 동승자가 더 위험 10일 경기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진행된 기둥측면충돌시험 고속촬영영상 캡쳐. 에어백으로 충격이 완화된 운전석 더미와 달리 조수석 더미는 목이 심하게 꺾인 모습이다.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실제 고속촬영영상 확인 결과 측면 에어백이 터지며 충격이 완화된 운전자석 더미(실험용 인체 모델)와 달리 조수석 더미는 안전벨트를 착용했음에도 몸이 운전자석으로 쏠리며 운전자석 더미와 강하게 충돌했다. 목이 꺾이는 등 실제 사람이었다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을 만한 충격이었지만 안전성을 평가할 지표가 제대로 세워지지 못한 셈이었다. 김 연구위원은 "4점식 안전벨트 등 다양한 안전 조치를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원에서는 기둥측면충돌 시험 외에도 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등 다양한 실제 사고와 유사된 상황을 만들어 차량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연간 100여대의 차량이 충돌시험을 받는다. 연구원 관계자는 "통상 실제로 판매하는 신차를 구입해 시험을 진행한다"며 연 30억여원의 예산이 충돌시험용 차량 구매에 쓰인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다만 이날 시험한 520d는 소비자가 고장 차량을 연구에 써달라며 기증했다"고 덧붙였다.




[르포]몇 초만에 "쾅"… 측면 충돌시 운전자보다 동승자가 더 위험 10일 경기 시흥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열린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에 참여한 자율주행차량이 무인운전으로 빠르게 교차로를 통과하고 있다.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한편 이날 연구원 내 위치한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시험도시 'K-CITY'에서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현대자동차그룹이 주최한 2019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의 본선도 열렸다. 12개 참가팀은 현대차그룹에서 제공한 i30 차량을 자율주행차로 개발해 제시된 6개 미션을 수행했다. 6개 미션 중 3번째 미션인 교차로 신호 인지 미션을 받은 참가 차량이 탑승자 없이도 빨간불에 맞춰 정차한 후 초록불이 켜진 교차로에서는 신속히 통과하는 모습이 시연됐다. 5000만원의 상금과 미국 해외견학 기회가 주어지는 우승의 영예는 한국과학기술대 기계공학과 PHAROS 팀에게 돌아갔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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