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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아시아나 ABS 1.14조…개인 투자 실태 조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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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아시아나 ABS 1.14조…개인 투자 실태 조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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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금융감독원이 아시아나항공의 자산유동화사채(ABS)에 대한 개인 투자자 실태를 조사할 방침이다. 향후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경우에는 1조원이 넘는 규모의 ABS 조기 상환이 이뤄져야 한다. 만에하나 발생할 수 있는 투자자 피해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


27일 금감원 관계자는 "각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아시아나항공 ABS의 투자 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며 "다만 시장에서의 불안감 확산을 고려해서 조사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간 재무구조 개선 대책 협의 추이 등을 지켜보면서 결정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ABS는 부동산이나 매출채권(미수금) 등 당장 현금화하기 어려운 자산을 토대로 발행하는 파생상품이다. 아시아나항공의 ABS 잔액은 현재 1조1400억원 규모에 이른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 차입금과 기업어음 등이 4800억원 규모인 것을 감안하면 ABS의 비중이 월등히 높은 셈이다.


아시아나항공 ABS의 연 이자율은 최고 6%에 육박할 정도로 높은 편이다. 만기는 2021~2022년이 다수이다. 주로 분할상환하는 방식이지만, 신용평가사의 회사채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되거나 다른 차입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당장 조기 지급해야 한다는 조건이 걸려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제2의 동양 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금감원도 이 같은 점을 고려해 아시아나항공의 자체적인 재무 개선책 등이 제시되는지 여부를 파악해 신중하게 대처하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


조기 상환 조건이 된다고 하더라도 항공기 운항만 정상적으로 이뤄진다면 투자자들이 자금을 못 돌려받는 일은 없을 것이란 게 당국의 설명이다. 기초자산이 특정 노선의 매출인 경우 투자금을 모두 돌려줄 때까지 계속 그 노선의 매출액이 우선 투입되기 때문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지난 25일 기자들과 만나 "ABS는 말 그대로 자산이 뒷받침된 채권이고, 향후 매출채권 담보로 발행된 것이기 때문에 기업이 정상적으로 영업을 한다면 상환에는 문제가 없는 게 일반적"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급격한 유동성 부족 사태에 직면할 경우 정상 영업이 어려워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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