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큰손' 싼커의 시대]정책은 그대로…정부 차원 대책 마련 시급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中 정부의 한국 여행 제한 정책, 업계 근심 커져
안심하고 사업 펼칠 수 있는 환경 조성 필요해

['큰손' 싼커의 시대]정책은 그대로…정부 차원 대책 마련 시급
AD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한국 관광산업을 지탱하는 큰 축인 '중국인 관광객(요우커)'의 중심이 '개별 관광객(싼커)'로 이동하고 있지만 정부의 정책은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가 최근 저가 패키지 규제를 명목으로 관광객 수를 전년 대비 20% 줄이라고 하는 등 노골적으로 한국 여행 제한에 나선 상황이라 업계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10일 관광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향후 6개월 동안 '불합리한 저가여행'을 집중 관리·정비한다는 방침을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달 24일 밝혔다. 이 방침은 한국과 태국 등 저가여행 상품이 있는 모든 국가에 대한 여행을 제보와 조사를 통해 단속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중국 정부는 일부 지역 여행사에 내년 4월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를 전년보다 20% 줄이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지역에서는 한국 내 쇼핑을 하루 1회로 제한하라는 지침도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지침으로 현재 중국의 주요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에서 2000위안(한화 약 33만5000원) 이하의 한국 여행상품은 사라진 것으로 업계는 파악했다.


중국 정부의 저가여행 단속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요우커의 소비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호텔·관광, 면세점, 화장품·뷰티 등의 업계는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요우커를 통한 매출 비율이 가반을 넘는 국내 면세점은 요우커의 유입이 감소하는 만큼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하지만 정부는 시장 변화에 맞춰 발 빠른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 않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단체보다는 개별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비중이 이미 60%에 이르고 면세점 고객 가운데서도 절반이 넘는 상황이다.


싼커 확대는 저가 단체관광의 폐해를 줄이고 관광산업의 질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는 해법으로 꼽히고 있지만 여전히 정부와 관광업계의 정책은 단체패키지 관광객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몇 년 전부터 정부가 개인 관광객 증대 전략에 집중해 중국, 일본은 물론 아세아, 중동지역의 의료 개별관광객 유치와 해외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비한 상황이다.


때문에 기업이 안심하고 사업을 펼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금 당장의 요우커를 잡기 위한 정책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계속 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업계도 정책 전환에 따른 충격을 감수하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