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교육개혁' 군불 땐 安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교육개혁'을 강조하고 나섰다. 교육문제가 우리 사회 구조개혁의 첩경(捷徑)이라는 이유에서다.


안 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산업화 시대의 교육방식으로는 과학기술 혁명시대의 인재를 육성할 수 없다"며 "더 창의적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혁명에 대한 본격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안 대표는 정치권에 입문한 이후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꾸준히 설파 해 왔다.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를 지낸 안 대표는 지난 2013년 국회 입성 직후에도 국회 교문위를 검토했던 바 있고, 지난달 25일 정강·정책연설 방송에서도 "국민의당이 원내교섭단체가 되면 가장 먼저 교육혁명을 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의 교육개혁은 아직 구체적 내용이 마련된 것은 아니지만, 균등한 기회 아래의 '자율화·다양화'와 일자리-교육의 미스매칭(Mismatching·불일치) 해소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이와 관련해 안 대표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수능폐지 ▲과목별 논술형 공인시험 추진 ▲교육부-고용노동부-산업자원부 통합 등을 검토하기도 했다. 이번 총선에서도 국민의당은 ▲수시전형 축소 ▲미래형 공립 창의학교 신설 등을 공약했다.

최근 논란을 불러일으킨 교육부 무용론 역시 다소 설익기는 했지만, 중앙집권화 된 교육시스템이 일선 시·도 교육청, 교육현장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방해하고 있다는 안 대표의 인식에서 기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향후 국민의당과 안 대표가 교육문제에 더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안 대표가 이미 총선 직후 여야에 제안한 '미래일자리특별위원회' 역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이에 맞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제도 개선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최근 안 대표는 구조개혁에 관한 어떤 얘기를 하든 결론은 교육개혁으로 나올 정도로 교육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다"며 "향후 TF 등을 통해 구체적인 교육개혁의 방안에 대해 논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교문위행을 택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안 대표는 당 대표직을 맡고 있어 당선자들의 상임위원회가 확정된 이후에나 결정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