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사칭에서 대출빙자형으로 진화…다중채무자·저신용자 노리는 보이스피싱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고객님 대출하려면 금감원에 신고들어가는게 있는데요. 대출진행하려다가 담당자가 지급정지에 걸렸나봐요. 다시한번 90만원 입금 기록 잡아주시면 저희가 1090만원 30분안에 돌려드릴게요."
#"저희가 5000만원 입금했는데 전산상으로 고객님 코드가 막혀있어요. 전산해제 하려면 360만원을 먼저 보내셔야 합니다."
급전을 빌려주겠다고 속이고 신용등급 상향, 대출보증료 명목으로 오히려 돈을 갈취해가는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이 최근 들어 크게 늘고 있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1~2월중 대출빙자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141억원으로 전체 금융사기 중 66.5%를 차지했다. 지난해 상반기(36.7%)나 하반기(53.6%)보다 10%포인트 이상 늘어났다. 반면 1~2월 정부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은 71억원 수준으로 전체의 33.5% 수준이었다. 작년 상반기 전체 보이스피싱 중 정부기관 사칭이 63.3%에 달했던 것이 절반으로 감소한 셈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기관을 사칭해 돈을 편취하는 사례가 작년엔 많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그런 수법에 잘 속지 않자 대출빙자형으로 보이스피싱이 전환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같은 대출사기의 유형으로 크게 네가지를 꼽았다. ▲신용등급 상향을 위해 변제항목으로 입금을 유도하거나 ▲전산상 대출 가능 조건을 만든다는 명목으로 선입금을 요구하고 ▲편법대출 진행을 위해 추가입금을 해야 한다고 속이고 ▲신용관리 명목으로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들은 대출을 위해서 선입금을 요구하거나 편법으로 좋은 조건에 대출을 받기 위해서라며 진행비를 요구했다. 생활이 곤란한 저신용자나 저소득층, 다중채무자등을 집중적으로 노린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출처가 불분명한 대출권유 전화나 문자를 받았다면 반드시 해당 금융사에 직접 문의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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