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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한 5060, 新 소비주체로 급부상…"자기계발·여가에 지갑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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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 넉넉한 베이비부머 세대 지칭…정부도 노인빈곤률 감축 목표 내걸어

은퇴한 5060, 新 소비주체로 급부상…"자기계발·여가에 지갑연다" 자료: 유한킴벌리, NH투자증권 WM리서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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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은퇴 이후에도 소비와 여가를 즐기며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50~60대,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가 새로운 소비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이기도 한 이들은 넉넉한 자산과 소득을 바탕으로 이전 노년층과는 달리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자기계발과 여가활동에도 적극적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2일 한국 보건산업진흥원 전망에 따르면 1955~1963년에 태어난 베이비부머 세대는 711만명으로 전체인구의 14.1%를 차지한다. 2010년을 기점으로 정년퇴직 연령(만 55세)에 진입하기 시작해, 향후 10년간 매년 퇴직자 수는 14만~15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슬기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러한 베이비부머 세대가 향후 고령친화산업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 애널리스트는 "베이비부머 세대는 기존의 수동적인 실버 소비자와 달리 '액티브 시니어'로 불린다"면서 "시간적, 경제적 여유와 함께 적극적인 소비를 바탕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한다"고 평가했다.

정부 역시 인구 고령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인 빈곤률 감축에 적극 나선 상태다. 지난해 말 발표한 제3차 기본계획(2016~2020)에 따르면 정부는 노인빈곤률을 현재 49.6%에서 2020년 39%까지 감축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노후를 위한 소득보장체계를 강화하고 건강, 고령친화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고령친화 산업은 이미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7조3000억원에 불과했던 고령친화산업 규모는 3년만에 43.5% 성장해 2015년 39조2000원에 달한다. 2020년에는 72조8000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친화산업 중 여가산업(34.9%)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식품산업(23.8%)과 의약품(13.7%)이 차지하고 있다(2015년 기준). 오는 2020년 2012년 대비 높은 비중 변화를 보이는 산업으로는 요양산업(16.6%), 화장품(15.3%), 여가(13.8%) 등이 꼽혔다.


이들의 해외여행도 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61세 이상의 고령 출국자수는 약 180만명으로 전체 출국자수의 9.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 96만명(전체 출국자수 대비 비중 8.3%)에 불과했던 고령 출국자수가 10년만에 두 배 가량 성장한 것이다.


한 애널리스트는 "경제력을 확보하고, 여가 향유에 대한 니즈가 강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주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들의 소비성향은 은퇴 이후에도 시니어 산업 내 여가산업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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