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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국감]일자리 창출한다던 창조경제혁신센터, 계약직 비율 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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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국감]일자리 창출한다던 창조경제혁신센터, 계약직 비율 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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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직원의 계약직 비율이 67.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지역에서는 전 직원이 계약직으로 채워진 곳도 있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홍의락(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인력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말 기준 센터 출범과 함께 채용된 (센터장 제외) 신규 직원 125명 중 67.2%에 해당하는 84명이 '2년 이하 근무 조건'의 계약직으로 채용됐다.


특히, 광주/ 경남/ 강원/ 세종/ 울산/ 인천 센터의 경우, 전원 계약직으로 채용됐다.

홍의락 의원 "일자리 창출을 위한다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스스로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주요 목표 중 하나가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활성화인 만큼 창조경제의 첨병 역할을 해야 할 직원들의 지속적이고 안정된 고용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홍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원스톱서비스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월별 상담처리건수 편차가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올해 8월말 기준 각 센터 월별 상담처리건수 현황을 보면, 대전 43.6, 경기 42.8, 강원 39, 전북 26.6, 경남 25.2, 대구 22.4, 충북 20.5, 부산 16.3, 서울 9, 광주 8.8, 울산 6.5, 전남 6, 경북 5.2, 충남 3, 제주 2, 인천/세종(9월 구축 중) 0건이었다.


홍 의원은 "상담존 구축일에 따른 편차의 원인도 있겠지만, 월 평균 한 자리수를 기록한 경북과 광주의 경우 비슷한 시기에 구축된 경기와 경남과 비교해 볼 때,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홍보 부족 및 서비스 의지 결여가 원인"이라고 지저했다.


원스톱서비스는 법률존, 금융존, 특허존으로 나눠지며 법률존의 경우 모든 센터에 공익법무관 1명이 파견된다.


금융존은 지역별로 매주 정책금융기관의 요일별 순환근무와 격주 공동상담이 이뤄지고 있으며, 특허존 역시 지역에 따라 특허전문가의 주 1~2회 근무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홍 의원은 "원스톱서비스 시스템 개선과 홍보가 시급하다"며 "원스톱 이라는 취지에 맞도록 신속, 정확한 피드백을 위한 서비스 구축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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