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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전용터미널 낙점…아시아나는 1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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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전용터미널 낙점…아시아나는 1터미널 인천공항이 건설 중인 제 2여객터미널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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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대한항공이 2018년 개장 예정인 인천공항 제 2여객터미널의 운영사업자로 선정됐다. 대한항공은 제 2터미널을 전용터미널로 활용한다.

대한항공이 제 2터미널 입주항공사로 낙점됨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다른 외국계 항공사들과 함께 기존 1터미널을 사용하게 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18년 개정 예정인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대한항공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22일 발표했다.

인천공항 측은 "동북아 허브공항 육성이라는 정부 항공정책과 인천공항의 전략방향을 구현하고, 여객편의와 운영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양대 국적사와 충분한 협의를 거쳤다"고 밝혔다.


이어 "양대 국적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을 각각 제1, 2여객터미널에 분리 배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신규 여객터미널 운영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각축전을 벌였다. 대한항공은 제 2터미널을 전용터미널로 활용할 계획이었으며, 아시아나는 항공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 회원 항공사와 함께 입주할 계획이었다.


인천공항 측은 "인천공항 환승객의 70%를 담당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자체 노선간의 환승 비율이 98%에 이르는 만큼, 제2여객터미널 내에서 빠르고 편리한 환승이 가능하게 돼 인천공항 환승객 증대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밝혔다.


인천공항이 허브공항인 만큼 환승객 확대를 위해 힘써줄 항공사를 찾은 것으로 분석되는 부분이다. 인천공항은 대한항공이 우리나라 대표 항공사로서 향후 신규 기재 도입 및 신규 노선 창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한항공이 제 2터미널을 전용터미널로 가져감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쓰고 있는 제 1터미널에 남는다. 다만 기존 대한항공이 쓰고 있던 동편 쪽으로 시설을 이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승객 동선 및 활주로 접근에 있어 이득이라는 판단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3단계 확장계획에 따라 총 4조9000억원을 투입해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제2여객터미널, 계류장, 접근도로 등을 건설하고 있다. 제2여객터미널이 2018년 운영에 들어가면 연간 1800만 명의 여객을 추가로 처리할 수 있어 인천공항의 전체 여객처리 능력은 기존의 4499만 명에서 6200만 명으로 늘어난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양대 항공사의 분리 배치를 통해 양 국적사가 새롭고 독자적인 운영환경에서 세계적인 항공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은 향후 인천공항공사와 함께 제2여객터미널에 첨단 IT 기술 접목 및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해 승객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편리하고 차별화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토대로 인천공항이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항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나 관계자는 "제2여객터미널 배치에 선정되지 못한 부분은 매우 아쉽지만 인천공항공사의 제2여객터미널 배치 결정을 존중하고 수용한다"며 "1018년 제1여객터미널내 재배치 작업을 철저히 준비해 고객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국적사의 터미널 분리 배치를 바탕으로 외항사 일부의 제2여객터미널 추가 배치를 포함해 외항사, 저비용항공사(LCC) 배치 등 차후 일정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오는 12월까지 최종적인 항공사 재배치 안을 결정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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