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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콘텐츠 대가 가이드라인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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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이(e)러닝 콘텐츠 산업의 공정한 거래 환경을 유도하기 위해 '이러닝 콘텐츠 개발 대가 산정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러닝 콘텐츠 분야 가이드라인이 규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이러닝 콘텐츠 개발의 총 대가를 개발비 총액 + 직접경비 + 제경비 + 이윤으로 규정하고 각 항목별로 수준에 맞는 기준 값을 제시하도록 구성했다.

가이드라인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nipa.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이러닝산업협회 홈페이지(www.kelia.org/elearningcost)를 이용하면 개발비 항목별 난이도 선정 등 개발비 산정을 위한 절차를 안내 받을 수 있다.


그동안 이러닝 대가 산정시 소프트웨어(SW) 개발 대가를 산정할 경우 이러닝 직무 및 인건비 적용이 적합하지 않고 직접 경비와 제경비 항목이 달라 어려움이 많았다. 지난해 8월 이러닝 콘텐츠 개발 기업 84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러닝 콘텐츠 개발기업의 44%가 낮은 발주 금액 수주로 손실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 연매출 5억원 미만의 영세 기업의 37%가 수주 금액의 20% 이상의 손실을 경험했다.


이에 따라 이러닝 업계에서는 지속적으로 대가 기준 체계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러닝 콘텐츠 대가 기준은 지난해 국무조정실의 경제 규제 개선 과제로 선정도기도 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가이드라인 발표 이후 설명회 등 홍보를 통해 이러닝 콘텐츠 개발 대가기준의 활용을 장려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대가기준의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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