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이폰6 대란'서 '이통사 사과'까지…향후 보조금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1초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지난 주말 '아이폰6 대란'으로 이동통신 3사가 일제히 공식 사과에 나선 가운데 향후 각사의 아이폰6 공시 지원금 상향조정이 이뤄질지 관심이 높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국내 출시와 함께 이통사별 지원금이 공개된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는 일주일 후인 오는 7일부터 지원금 조정이 가능하다. 업계에서는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 모델의 공시 지원금이 상향 조정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아이폰6 64GB와 같은 인기 있는 모델 위주로 수요에 맞게 물량 요청을 하지 못하고 애플과의 사전 계약에 따라 아이폰6 16GB 등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물량도 함께 공급받았다는 점이 이번 대란이 촉발된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며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고강도의 징계를 예고한 만큼 당분간 대란 형태의 보조금 살포는 힘들 것으로 보이고, 비인기 단말에 대해서는 공시 지원금이 내려갈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출고가가 78만9800인 아이폰6 16GB 모델에는 이통사별로 최대 19만~25만원의 지원금이 공시돼 있다.


이날 오전 이동통신 3사는 지난 주말 불거진 '아이폰6 보조금 대란'에 대해 일제히 유감의 뜻을 밝혔다. 관련자 문책 등을 통한 재발 방지도 약속했다. KT는 "아이폰 공급 사업자가 늘어나면서 경쟁과정에서 시장이 과열될 가능성이 높았다"며 "지난 주말 대부분의 유통점은 정상영업을 했으나 일부 유통점이 경쟁 대응과정에서 시장 혼탁에 동조하게 된 점은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재발 방지를 위해 불법영업에 관련된 유통점에 대해서는 전산정지·단말공급 중단 등 강력한 조치를 즉각 취하겠다"며 "방송통신위원회의 사실조사에도 적극 협력하는 한편 사실여부 파악을 통한 관련자 문책 및 재발방지 교육을 병행하는 등 단통법 준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단통법 시행 이후 고객들의 휴대폰 구입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멤버십 혜택도 대폭 강화하는 등 실질적 혜택을 늘리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해왔다"며 "그럼에도 지난 주말 휴대폰 지원금 관련 일부 휴대폰 유통점에서 본사의 뜻과 지침에 상반되게 시장을 혼탁케 해 혼란과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향후 방통위의 사실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조사결과 위법사항이 있을 시에는 관련자에 대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 역시 "이통시장 선도사업자로서 일부 판매점 등에서 발생한 편법영업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많은 이용자들께 불편과 혼란을 끼친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러한 상황이 재발될 경우 엄정한 내부조사를 통해 사내 관련자는 물론 관련 유통망에 대해 엄정하게 책임을 물어 시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일 새벽 일부 휴대전화 판매점은 79만원의 아이폰6 16GB 모델을 현금완납 10만원, 할부원금 17만원, 페이백 44만원 등의 조건으로 10만~20만원에 판매했다. 법이 정한 기준보다 40만원 안팎의 불법 보조금이 투입된 것이다. 이에 따라 아이폰6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긴 줄을 늘어서는 소동을 빚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