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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활성화, 특정 기업·사모펀드 수혜 우려…'사냥꾼 먹튀' 막아야

론스타 징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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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M&A 특별취재팀]정부가 인수합병(M&A) 활성화 방안을 내놓은 지 한달이 지났다. 정부의 대책이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M&A 물꼬를 터줬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자칫 특정 대기업이나 사모펀드(PEF)에 수혜가 집중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


우선 대형 화주의 해운사 인수가 가능해지면서 해운업계마저 대기업에 잠식 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대표적이다.

이번 M&A 활성화 방안으로 포스코나 현대제철, GS칼텍스 등 대기업들이 해운사를 인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국내 해운업계 1, 2위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유동성 악화로 사업부문 및 계열사 등 자산 매각에 나선 상황에서 업계 판도가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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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 관계자는 "결국 M&A 활성화는 돈이 있는 곳에 혜택이 돌아가는 구조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며 "위기에 처한 해운업계를 살리자고 특정 대기업에 해운사들을 넘긴다면 중소 선사들이 설 자리는 더 좁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PEF가 성장하려면 정부의 육성책보다는 사회 전반의 인식이 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PEF 업계 관계자는 "PEF에 들어오는 돈은 대부분 국민연금에서 나오는데 외국에 비해 수수료가 너무 적다"며 "투자를 하다 보면 실패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인데 한국 사회는 실패를 용납하지 않는 풍토가 강하다 보니 PEF가 성장하기 힘든 여건"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PEF 시장이 커지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상당수 PEF들이 제대로된 운용체계를 갖추지 못 하고 있는 점도 지적사항이다.


PEF업계 고위 관계자는 "국내 PEF시장은 앞으로도 커질텐 데 결국은 몇 사람이 너무 많은 돈을 움직인다는 점에 대한 우려가 나올 것"이라며 "PEF에 돈을 주는 공급자 입장에서는 체계도 갖춰져 있고 타깃(투자 대상)도 좁혀져 있는 곳에 신뢰가 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의 실수요와 동떨어진 일부 방안들은 예상 밖의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PEF가 최대주주인 기업의 상장을 허용한 게 대표적이다. PEF의 경우 상장을 통해 자금을 회수하기보다는 기본적으로 매각을 통해 출구전략을 짜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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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은행(IB)업계 고위 관계자는 "PEF가 최대주주인 기업의 상장을 허용하는 방안은 업계 내부에서도 '너무 갔다'는 반응이 나왔다"며 "작정하고 사고를 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고 걱정했다.


단기 수익을 쫓는 PEF의 특성상 상장으로 자금을 끌어모은 뒤 다시 상장폐지를 통해 기업을 공중분해 시키는 방식으로 제도를 악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다.


재계 관계자는 "한국사회가 론스타 '먹튀'논란으로 국론이 분열된 바 있다"며 "정부의 사모펀드 활성화 방안이 자칫 국내 알짜기업의 해외 매각 또는 외국계 자본의 국내 핵심 산업 장악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M&A 특별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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