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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게임기 시장 개방에 MS·닌텐도·소니 수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 정부가 14년 만에 게임기 시장을 개방한 것과 관련해 마이크로소프트(MS), 닌텐도, 소니 등이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7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외국계 기업이 중국 내에서 비디오 게임 콘솔을 생산·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밝혔다. 2000년 중국 젊은이들이 게임에 빠져드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로 게임 산업의 빗장을 걸어 잠근 지 14년 만이다.

상하이(上海)자유무역지대에서 생산돼야 하고 중국 당국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는 조건이 달렸지만 시장 개방으로 외국계 게임업체들은 연간 140억달러 규모에 이르는 중국 게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얻게 됐다. 그동안 소니 같은 외국계 기업들은 중국 내 하청업체를 통해 게임기를 생산하기는 했어도 모두 중국 밖 수출용이었다.


중국 정부는 게임 산업 규제에 엄격했지만 넘치는 수요를 막지는 못했다. 상당수 중국인들이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MS의 X박스, 닌텐도 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콘솔 소유했다. 중국 내 게임기 수요가 크다는 것을 인식한 중국 최대 PC업체 레노보는 2012년 게임 콘솔 시장에 진출했다. 초기 기기 판매가는 X박스의 두 배 수준으로 600달러가 넘었지만 날개 돋친 듯 팔렸다.

인터넷과 모바일 게임도 선풍적인 인기를 유지했다. 중국 인터넷기업 텐센트가 연간 창출하는 69억달러의 매출 가운데 절반 이상이 게임 관련 매출이라는 점은 중국 정부의 게임산업 규제가 빛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지난해 외국계 기업이 상하이 자유무역지대 내 등록을 마치면 중국 내 게임기의 판매를 허용하는 방안이 추진되자 MS는 발 빠르게 중국 현지기업 베스TV(BesTV)와 손잡고 합작회사 설립을 약속, 새로운 게임기 개발에 나섰다. MS는 X박스 운용체계를 베스TV의 플랫폼에 얹어 새로운 브랜드의 게임기를 만들어 중국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중국 국무원이 게임기 시장 개방을 '일시적인 조치'로 여기고 있다는 점과 중국 내에서 생산·판매 될 게임기가 까다로운 당국의 심의를 통과해야 한다는 점은 외국계 기업의 중국 게임 시장 진출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장이 ii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중국의 게임 콘솔 시장은 미지의 영역이기는 하지만 규제를 완전히 푸는 것은 얼음이 녹는 것과 같아서 하룻밤 사이에 이뤄질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외국계 기업들은 여전히 많은 장애물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 당국의 승인을 받아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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