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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분야 모태펀드에 2017년까지 9000억원 추가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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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정부는 오는 2017년까지 콘텐츠 분야를 지원할 9000억원규모의 펀드를 추가 조성한다. 따라서 콘텐츠 분야 모태펀드는 기존 9200억원에서 1조8200억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또한 전국에 창작과 창업 등 인큐베이팅 역할을 수행할 '콘텐츠코리아 랩' 23곳(문화콘텐츠 8곳, 디지털콘텐츠 15곳)이 새롭게 설립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4일 '콘텐츠산업 진흥계획'을 내놓고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특별법' '대중문화 예술산업 발전 지원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콘텐츠산업 진흥계획'에 따르면 5대 전략으로 △창조기반 조성 △창업 활성화 및 창의인재 양성 △글로벌 콘텐츠 육성 및 지역기반 강화 △건강한 콘텐츠 생태계 조성 △콘텐츠 육성 거버넌스(공공경영체제) 구축 등을 선정했다.

이번 계획에는 2017년까지 콘텐츠산업 매출 및 수출을 각각 120조원(2012년 88조원), 100억달러(2012년 48억 달러)로 늘리고 고용 부문에 있어서 68만5000명(8만명 증가)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정부는 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해 제일 먼저 제작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 세부계획으로 9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추가 조성해 5000억원을 문화콘텐츠 분야에, 4000억원을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 투입한다. .

아울러 창작과 창업의 공간이 될 '콘텐츠코리아 랩' 23개 곳을 설립한다. 이 가운데 문체부는 '문화융합형 랩' 8개소를 설치해 순수예술과 게임·패션·음악 등 문화콘텐츠 장르별 융합 프로그램 개발 등을 지원한다. 미래부는 '디지털 선도형 랩' 형태로 15개소를 만든다.


이같이 투자 확대 및 창작 환경 개선을 통해 선도적인 차세대 기술을 적극 개발, 추진할 계획이다. 선도기술로 ▲ 영화 '미스터 고' 가상배우 고릴라와 같은 표현 기술 ▲ 뮤지컬 '투란도트' 무대 기술 ▲ 초고해상도 영상제작기술(영화) ▲ 야외 대형공연을 위한 가상방음벽 구축 기술(음악) ▲ 홀로그램 공연 ▲ 로봇 패션 모델 ▲ 무안경 영상콘텐츠 등 융복합기술 ▲ 미술관 첨단 전시기술 ▲ 호텔 초과 예약 프로그램 ▲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을 활용한 위험ㆍ재난ㆍ전투 등을 위한 콘텐츠 ▲ 스마트 교육 플랫폼 ▲ 3D 실감 미디어 ▲ 음성 인식 ▲ 자동번역 기술 등이 꼽힌다.


여기에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연계한 기술에도 지원을 늘린다. 더불어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ㆍ캐릭터, 영화, 뮤지컬을 글로벌 5대 킬러콘텐츠로 육성한다. 저작권 보호 체계 구축, 표준계약서 개발 및 보급, 소외계층 위한 콘텐츠개발 등도 이뤄진다.


제도 개선 방안으로 콘텐츠 완성보증제도 확대, 콘텐츠 공제조합 설립(10월 예정)등을 통해 융자 및 보증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번 콘텐츠 진흥계획은 분야별로 구체적인 계획이 들어있지 않은데다 풀어야할 과제도 수두룩하다. 남은 과제로 예산 확보, 정보통신 진흥 특별법 등 관련 법 제정 및 개정, 민간업계 이해 충돌 시 조정, 정책 운영의 투명성 확보 등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규성 기자 pe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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